강의안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래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의가 끝났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12시간, 3시간씩 4회에 걸친 서비스 기획 강의가 끝난 것이다.
덜컥 수락했을 때는 잘할 수 있을까 왜 수락했을까 걱정과 후회를 했고,
강의가 시작했을 때는 의욕과 열정만 앞섰으며,
강의 중에는 부족한 실력에 민망하고 부끄러웠으며,
강의가 끝났을 때는 시원섭섭했다.
실무 서비스 기획을 하는 것과 강의를 하는 것은 너무 달랐다.
강사를 떠나 한 선배로서 의욕과 열정만 앞섰지 많이 나태했고 부족했으며 어쭙잖았다.
그런 점에서 수강들에게, 후배 기획자들에게 많이 미안하고 부끄럽다.
어쨌건 강의는 끝났고 앞으론 기획이나 열심히 해야겠다. 그런 의미에서 작성했던 강의안을 공개한다.
참고로 나의 강의는 '서비스 기획자의 데이터 분석'이 주제였는데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자료는 많으나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자료는 별로 없는 것 같아 별책 부록과 같이 진행했던 '서비스 기획' 자료를 공개한다.
알면 알수록 어려운 서비스 기획 뽀개기
서비스 기획자
잡부?
IT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IT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
무능한 IT서비스 기획자라 할지라도
정책
서비스 정책 작성
법령 및 직업윤리 교육의 필요성
관련 법령을 모르면...
UI Component
버튼(Button)
버튼(Button)의 종류
버튼 Disable 처리
링크(Link)의 종류
인풋 박스(Input Box)
글자 길이(Length)의 처리
Sample_Front
Sample_Admin
나만의 UI Component
UX in Motion
ETC
프로그래스 인디케이터(Progress Indicator)의 종류
팝업(Pop-up)의 종류
쿠키 vs. 세션 vs. 캐시
Site menu structure
Sample
모바일 이동경로 처리
회원가입/로그인
회원의 종류, 회원가입 절차
회원인증 시 고려사항, 회원인증 방법
약관 및 인증의 종류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및 취급 위탁의 구분, CI와 DI
로그인 및 비밀번호 찾기 종류
모바일 앱 로그인 시 체크 사항
추가 고려사항
캡챠(CAPTCHA)의 종류
Case_1
Case_2
Case_3
Example
입력값의 유효성 체크
배너
웹사이트 배너
모바일 앱 배너
배너 등록 정보
AARRR Metrics(해적지표)
상품
상품 등록 정보
상품정보제공 고시
결제
결제 관련 용어
결제 상태 설명
일반 상품 구매 및 결제 플로우
일반 상품 배송 플로우
온라인 강의 구매 및 결제 플로우
공연 상품 구매 및 결제 플로우
포인트
포인트 정책 예시
쿠폰
쿠폰 발행 및 종류
취소/환불
일반 상품 취소/환불 정책
온라인 강의 취소/환불 정책
공연/세미나/컨퍼런스 취소/환불 정책
글로벌 서비스
중국의 서비스 기획
글로벌 서비스 기획 시 고려사항
잘못된 부분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 강의안과 관련된 의견이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이야기해주시면 최대한 수정 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Plan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자의 라이브러리 (0) | 2019.09.03 |
---|---|
기획자는 R&R마저 기획해야 한다. (0) | 2019.08.18 |
기획자의 공감 능력 (4) | 2019.06.13 |
기획자, 익숙함을 경계하다. (0) | 2019.05.29 |
서비스 기획, 여긴 한국이예요! (4) | 2019.05.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