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자나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고 싶은 취업준비생이나 주니어 기획자들이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고 싶어도 대학 내 관련 학과나 커리큘럼도 없는 데다, 서점에 공부할 수 있는 책도 몇 권 없다 보니 어떻게 서비스 기획을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선 다수의 기획자가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좋든 싫든 선배들을 통해 도제식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라도 있지만, 작은 스타트업에서는 기획자 홀로 사수 한 명 없이 맨땅에 헤딩하듯 기획하며 잡부 취급을 당하거나 기획자 없이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머리를 맞대고 기획해 가며 개발하고 있다고 하니 시니어 기획자로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그러다 보니 도대체 서비스 기획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기획해야 잘하는 것인지 알 길이 없어 기획자들 이 작성해 놓은 글을 읽거나 다급한 경우에는 비싼 사설 교육기관을 찾지만, 여전히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찾거나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기만 하다.

 

나도 지난 18년 동안 크고 작은 십여 개가 넘는 회사에서 사수 한번 없이 맨 땅에 헤딩하며 서비스 기획을 해왔기 때문에 그 어려움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 기획이라는 업무 특성상 정규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학문적 발전을 하는 것은 앞으로도 어려워 보인다. 서비스 기획이 단말기 제조사나 운영체제, 플랫폼 등에서 제공하는 매년 바뀌다시피 하는 디자인 및 개발 가이드라인에 영향을 받는 데다 도메인 및 비즈니스 환경, 사용자의 변화까지 고려하면 출판해 봐야 고작 1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할지도 모르니 정작 기획자들이 필요한 것은 실무 지식인데 수박 겉핥기식의 서적만 출판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컴퓨터공학, 디자인, 경제학, 경영학, 법학, 인지심리학, 사회학, 통계학, 마케팅학, 광고학 등 너무 많은 기초 및 응용 학문의 이론을 끌어다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설명하거나 교육하기도 어렵고 힘들다. 그리고 서비스 기획에 정답이 없다 보니 교육에도 한계가 있다. 물론 정답이 없다고 해서 좋은 기획이 없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관련 법이나 규제, 인프라, 제조사, 운영체제, 플랫폼 등에 종속적인 기획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나쁜 기획은 명확하다.

 

또한 기획자는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등의 다양한 소프트 스킬을 요구하는데, 이 소프트 스킬이라는 것이 조직의 특성이나 상황, 동료들의 성향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정 방법론이 맞는다며 정형화된 방법론으로 교육하기도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전부터 부족한 능력이지만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나 현업 기획자, 창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을 운영하며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 자료 등을 공유했는데 막상 큰 도움이 되지는 못했던 것 같다. 기획 실무와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블로그나 커뮤니티라는 그릇에 담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서비스 기획 강의를 통해 취업준비생이나 기획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했으나 소수반을 고집하다 보니 비싼 강의비에 많은 분을 만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동안 블로그와 커뮤니티, 강의 등을 통해 공개하고 이야기했던 내용을 정리하여 서비스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 서비스 기획자란?
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며, 그들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2장. 상위 기획
디자인 싱킹을 통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목표 고객 선정 및 페르소나를 도출하며 고객 여정 지도를 작성하는 상위 기획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3장. 정책 기획
서비스 정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서비스 정책 기획에 필요한 지식과 서비스 정책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4장. 화면(상세) 기획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방법과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리고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합니다.

5장. 프로세스 기획
회원가입과 로그인 프로세스를 통해 서비스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학습합니다.

6장. 관리자 기획
관리자 사이트를 기획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7장. 테스트
테스트 진행 시 기획자가 챙겨야 하는 디지털 접근성과 SEO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글로벌 서비스 기획 시 고려할 사항도 함께 살펴봅니다.

8장.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애자일 스크럼 개발 방법론에 따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리고 칸반 보드 운영과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9장. 서비스 분석
마지막으로 서비스 분석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이 책은 기획의 기본 개념과 방법론, 기획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기획 실무 등을 모두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서비스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블로그나 강의에 비해 내용도 요약되고 현장 감도 부족한 데다 개인적으로도 많이 부족하여 경험에 기대어 잘못된 내용을 전달할 수도 있겠지만 넓은 마음으로 양해를 부탁드린다.
마지막으로 오늘도 텍스트 하나, 버튼 하나, 기능 하나의 생사를 쥐락펴락 하며 머리를 쥐어짜고, 동료들에 이리저리 치이며 자존감에 상처받고 있을 수많은 서비스 기획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낸다. 힘내세요!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 - 교보문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 책은 저자인 세균무기가 약 20년 동안 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오너로 일하며 블로그, 커뮤니

product.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