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무기(Germweapon) 소개.

안녕하세요!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germweapon)입니다.


세균무기는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SF영화를 보면서 공상하고 영화 주인공들에 자신을 투영하며 스스로를 반성하는 것을 좋아하는 몽상가이자 완벽주의자입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보고 경험하며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에 열광하지만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하고 철학과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머리는 차갑고 가슴은 따뜻한 얼리어답터이자 이상주의자입니다.
꿈과 목표는 열정 있는 동료들과 함께 재미있게 일하고, 가치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여 사회에 이바지하며, 그 성공을 바탕으로 가슴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것입니다.

필명 : 세균무기
출생 : 1980. 08. 03


경력 _


커뮤니티, 블로그, SNS와 같은 소셜 서비스광고상품 및 광고솔루션, 글로벌 O2O 및 커머스, 암호화폐 거래소 및 전자지갑, Dapp 등을 기획하였으며 최근에는 교육 플랫폼과 교육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리핀중국에서 일하며 다수의 글로벌 서비스를 기획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념원리| 서비스기획 | 2020. 01 ~ 현재


수학 전문 출판 및 교육 회사인 개념원리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신규서비스사업본부장님의 스카웃 제의로 입사하여 수학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IT플랫폼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음.

 

 

패스트캠퍼스 서비스기획 | 2019. 04 ~ 2019. 12 (9개월)


No.1 IT실무교육기관인 패스트캠퍼스에서 서비스기획 스쿨 강사로 섭외가 먼저 왔으나 호기심에 이력서도 제출하여 어쩌다 보니 기획자를 양성하는 강의를 하며 패스트캠퍼스 최초 기획자로서 교육 컨텐츠 플랫폼을 기획함.

1. 패스트캠퍼스 v3 플랫폼 및 백오피스 기획
- 500장이 넘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했으나 실제 구현을 하지 못함. 


2.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장 기획
- 코로나19 판데믹이 발생하기 직전 오프라인 강의 중심에서 온라인 강의 중심으로 이동하는 데 기여함.

 

 

Blockchainfactory 매니저 | 2018. 02 ~ 2019. 03 (1년 1개월) 


옆에서 사업할 때부터 지켜봐 오셨던 대표님의 스카웃 제의로 입사하여 암호화폐 거래소 및 전자지갑, Dapp, ICO/IEO 플랫폼 등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기획한 암화화폐 거래소가 타 회사에 매각되면서 퇴사함. 그리곤 블록체인과 담을 쌓음.

 

1. 다수의 DApp과 암호화폐 전자지갑 및 관련 백오피스 기획
- 걸을 때마다 이더리움 기반의 칼로리코인을 지급하는 헬스케어 만보기 앱, 코인스텝 기획
- 코인스텝 및 칼로리코인 생태계에 참여한 여러 헬스케어 앱과 디바이스 등을 통해 적립한 칼로리코인을 관리 및 사용할 수 있는 칼로리코인 전자지갑 기획


2. 다수 ICO/IEO 플랫폼 기획 및 컨설팅
- CET Project, 인터파크 비즈마켓 관련 프로젝트 기획

3. 암호화폐 마이닝 거래소, KVX 기획(매각 후 네임빗으로 서비스명 변경)

[프로젝트 소개 및 관련 스토리보드] 마이닝 암호화폐 거래소

 

 

Kuaihong · Chengzi 사업부/PMO | 2015. 03 ~ 2017. 11 (2년 9개월)| 중국 북경 · 서울


Part 1. 중국 2/3선 도시의 오프라인 마켓 체인들에 O2O 및 옴니채널을 도입하여 스마트 매장을 구축하는 중국 IT기업인 콰이홍에서 나홀로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로 한국인과 중국인 동료들과 협력사, 거래처 사이에서 X고생함.
Part 2. 한국 법인인 청즈에서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한 폐쇄형 네트워크 마케팅(a.k.a. 다단계 ) 기반의 온라인 커머스와 영유아 기관을 위한 폐쇄형 오픈마켓 형태의 공동구매 쇼핑몰, 누리랜드를 기획함.

[ 중국 ]
중국 2/3선 도시의 오프라인 마켓 체인들에 O2O 서비스 및 옴니채널 플랫폼을 도입하여 스마트 매장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의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로 프로젝트를 리딩함.

1. 모바일 커머스 앱/모바일웹, 超食在(초식재) 및 백오피스 기획

2. 마켓 체인을 위한 모바일 배송 앱, 易起送(이치송) 2종 기획
    1) 매장에서 고용한 배송원이 사용하는 B2C 배송 앱
    2) 일반 사용자가 수수료를 받고 매장의 배송원 대신 배송하는 C2C 배송 앱  

3. 마켓 체인을 위한 통합매장관리플랫폼, KSMS(Kuaihong Store Management System) 기획

4. 체인점 점주용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 KBI(Kuaihong Business Intelligence) 기획

[프로젝트 소개 및 관련 스토리보드] 중국 O2O 서비스 & 옴니채널 플랫폼

[ 미국 ]
미국 시장 타겟의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폐쇄형 네트워크(a.k.a. 다단계 ) 기반의 온라인 커머스 개발 프로젝트의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로 프로젝트를 리딩함.

 

1. 온라인 쇼핑몰, Aleumdaum(아름다움) 및 백오피스 기획

[ 한국 ]
한국 시장 타겟의 영유아 기관을 위한 폐쇄형 오픈마켓 형태의 중국 역직구 공동구매 쇼핑몰 개발 프로젝트의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로 프로젝트를 리딩함.

1. 유치원 타겟의 B2B 커머스, 누리랜드 기획

[프로젝트 소개 및 관련 스토리보드] 폐쇄형 오픈마켓 형태의 공동구매 쇼핑몰

 

2. B2C 큐레이션 쇼핑몰, 스타일그랩 기획

 


앱스프레이 | Co-founder/CSO | 2012. 10 ~ 2014. 12 (2년 3개월)


스타트업의 Co-founder이자 CSO로서 회사의 전략 수립 및 서비스 기획은 물론 마케팅, 회계, 총무, 인사, 정부지원사업 수행 등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을 도맡아 함.

1. 리워드 기반의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앱, eggfarm 및 백오피스 기획
: 마지막 해였던 2014년 총 다운로드 수 163만, MAU 약 4만, DAU 약 8천, 연매출은 2,100만 원이었음.
[프로젝트 소개 및 관련 스토리보드] 중국 모바일 리워드 앱

2. 게미피케이션을 적용한 핸드폰 잠금 앱, Phone Stack 기획
: 개발 완료 후 마켓 등록까지 하였으나 자금 부족으로 부채를 안는 조건으로 회사를 매각함

 


Auction.ph UED팀 팀장/매니저 | 2011. 01 ~ 2012. 01 (1년 1개월) | 필리핀 마닐라


영어울렁증이 있을 정도로 영어 한마디 제대로 못 했으나 해외에서 꼭 일을 해보고 싶어 옥션을 이베이에 매각하고 옥션 창업주와 그 주축 멤버들이 필리핀 마닐라에 설립한 Auction.ph로 이직하여 User Experience Development(UED)팀의 팀장이자 기획자로 16개 언어를 지원하는 글로벌 소셜미디어를 기획함. 결국 영어울렁증만 극복.

1. 페이스북과 유사한 글로벌 소셜미디어, 키티윗(kitiwit) 웹사이트 리뉴얼 기획


2. 글로벌 소셜미디어, 키티윗의 모바일 앱 기획


에스티큐브  기획팀 대리 | 2010. 04 ~ 2010. 12 (9개월)


다날에서 모시던 실장님이 임원으로 이직을 하시면서 스카웃 제의를 해 이직.
플래시 기반의 익명 랜덤채팅 서비스인 가가라이브를 리뉴얼하고 이를 운영함.

1. 랜덤채팅 서비스, 가가라이브(gagalive.kr) 리뉴얼 및 운영

2. 웹기획, 온라인 마케팅 & 광고 등 웹서비스 사업 담당


다날  UFO팀 대리 | 2008. 12 ~ 2009. 12 (1년 1개월)


AE 경력 밖에 없었는데 만들고 싶은 서비스가 있다며 제안서를 작성하여 지원하였고 덜컥 합격함.
이를 통해 AE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전직할 수 있었고 
입사 후 이 제안서를 기반으로 한 스타 컨텐츠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포털을 기획함. 그리고 이 서비스는 내가 퇴사한 이후로도 10년 동안 운영되다 2018년 2월 21일에 종료됨.

1. 스타 컨텐츠 기반에 게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커뮤니티 포털, 유에프오타운(ufotown.com) 웹사이트 기획

[프로젝트 소개 및 관련 스토리보드] 스타 컨텐츠 기반 커뮤니티
[관련 특허] '팬과 스타와의 통신공간 커뮤니티 시스템' 제 1발명자로 등재 (공개번호 및 일자 : 1020100122143 / 2010.11.22) 


2. 온라인 광고 상품 기획 및 운영
- 유에프오타운(ufotown.com) 내 광고 상품 기획 및 운영

3. 다날 휴대폰결제 안내 메일링 서비스 내 TM광고 솔루션 기획
- 광고 솔루션 및 백오피스 기획


버디버디 미디어팀 주임  2006. 02 ~ 2008. 12 (2년 11개월)


누가 커리어로서 고향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답변할 수 있는 당시 No.1 인터넷 메신저 회사, 버디버디에서 온라인 광고 기획 및 영업, 운영 등을 담당하는 미디어팀 4명 중 한 AE로 일하며 1년 평균 약 260여 개 캠페인을 기획 및 운영해 약 40억 매출을 기록함.  
AE로 일하면서 멋진 기획자 동료들로부터 서비스 기획을 배우며 여러 광고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였고, 기획한 광고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평생의 업이 된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자 결심함.


1. 광고 영업 및 운영
- 3년 동안 약 800여 개, 130억 매출 상당의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영업 및 관리, 운영
- 넥슨 15억 패키지 및 구름 인터렉티브 12억 패키지 등 연간 패키지 기획 및 운영

2. 제휴 프로모션 및 내부 이벤트 기획 및 운영

3. 온라인 광고 상품 기획
- 검색 광고 상품인 ‘브랜드보드’ 기획
- 메신저를 통해 광고 쪽지를 발송하는 ‘mr.버디 쪽지’ 광고 상품 기획
- 메신저 아이콘 광고 등 다수의 메신저 광고 상품 기획
- 스카이웜 등 다수 웹페이지 광고 상품 기획 등

4. 신규 서비스 기획
- mr.버디 서비스 기획 (mr.버디 홈피와 mr.버디 모델선발대회 등)
- 다양한 이벤트에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 공통 댓글 기획 
- 버디 통합 포인트 지급 관리자 리뉴얼 기획 등


나스미디어 AE팀 사원 | 2004. 08 ~ 2005. 03 (8개월)


엠파스 '드림이천사인턴쉽'에서 팀/개인부분 중 개인부분 2등인 '엔젤상'을 수상.
5등까지는 엠파스 입사지원 시 특전을 부여한다 하였으나 해당 인턴쉽 프로그램이 성과가 좋지 않았는지 관련 부서와 팀이 폭파됨.
결국 엠파스 인턴쉽 담당자의 소개로 국내 No.1 온라인 광고 미디어렙사인 나스미디어의 게임팀에 계약직 사원으로 입사하여 카트라이더, WOW 등 수많은 온라인 게임의 온라인 프로모션 및 광고를 담당함.

1. 온라인 광고팀 AE로 근무
- 온라인 광고 진행
- 온라인 제휴 마케팅 기획 및 진행

2. 제안서 작성 및 광고 리포트 작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