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nning

서비스 기획서 양식의 변화

by 세균무기 2019. 3. 12.

최근(이라고 하지만 1년 전이다. 그간 바뀐 기획서를 공개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일단 최근이라고 우겨본다!) 기획서 양식이 바뀌었다. 
이로써 내 기획서 양식이 3번 바뀌었다고 할 수 있겠다.


기획서 v1

처음 기획서는 주니어 기획자 시절 PPT 표준 사이즈인 4:3 사이즈에서 작성한 기획서로 당시 18~23인치 모니터에서 작성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4:3 사이즈의 작은 지면에 울며 겨자 먹기로 꾸역꾸역 작성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 보면 그 작은 화면에 어떻게 작성했나 싶을 정도다.
즉 모니터 화면 해상도 때문에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획서의 양식과 기획마저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

v1


기획서 v2

그렇게 한참을 4:3 사이즈에서 작성하다 2015년 중국에 가면서 모니터도 듀얼 27인치로 커지고, 중국인 동료들을 위해 기획서도 보다 자세히 작성하고, 한중/한영 번역도 기획서 상에 처리를 해야 하다 보니 PPT 사이즈가 16:9로 바뀌었다.

 

v2


기획서 v3

한국에 돌아와 2018년 초, 또 한차례 변화가 있었는데 기획서의 사이즈가 변하기보단 기획서를 읽는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개발자들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경어체를 사용하여 경력과 연차에 관계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형으로 풀어쓰던 디스크립션을 백과사전을 보는 것 같아 읽기 싫다는 동료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가급적 간단명료하게 작성하였다. 물론 여전히 Heavy하지만 최대한 짧게 작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리고 예전에도 최대한 정리를 한다고 했는데 부족했던 메시지 처리를 따로 정리하여 일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누락된 메시지가 있다고 하면 예전엔 바쁘다는 핑계로 메신저로 주고받기도 했는데 이젠 기획서에 추가해 전달하고 있다.

기획서 v3의 변경사항을 간략하게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보다 개발자 친화적으로 작성
2) 간단명료하게 작성
3) 메시지 처리 영역의 추가

 

v3


기획서 v3 양식 샘플 다운로드 / 기획서 v3 어드민 양식 샘플 다운로드


항상 이야기하지만 해가 바뀌고 나이가 들며 연차가 늘어날수록 내가 서비스 기획자로서 기획을 잘하고 있는지 의문이 더 커져만 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매번 기획서를 공개하는 이유는 부족한 기획서이지만 조금이나마 기획을 공부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나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기 위함이다.
그러니 피드백 좀 부탁드려요. :)


P.S.: 이전과 달리 풀 사이즈 기획서를 공개하지 못했습니다. 회사와 보안각서를 작성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의 특성이 드러나는 부분은 공개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 - 교보문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 책은 저자인 세균무기가 약 20년 동안 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오너로 일하며 블로그, 커뮤니

product.kyoboboo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