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큐브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

Posted in Internet // Posted at 2010.07.09 01:56
일주일에 걸쳐 운영하고 있던 텍스트큐브를 떠나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을 하였습니다. 웹기획자이다 보니 테스트 차원에서 국내의 다양한 블로그를 개설하여 사용해 보았는데 그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티스토리에 정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작년 12월 초에 텍스트큐브로 사이버망명을 하여 7개월을 열심히 운영하였습니다.
7개월 동안 100여개의 포스팅을 했고 하루 평균 약 600여명이 방문하는 블로그였는데 구글의 운영 미흡과 블로거닷컴과의 통합 이슈로 인해 고민 끝에 결국 다시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을 감행하였습니다.

7개월간 구글의 텍스트큐브 운영을 지켜 봤지만 기획자인 저조차도 이해 할 수 없을 정도로 방치를 하더군요.  
구글에서 2월부터 7월까지 올린 공지사항입니다. ㅡ.,ㅡ;
작은 서비스 장애는 별도의 공지도 없고 또 업데이트도 안 해주고 블로그 지원 정책은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닷컴과의 통합 이슈는 최대한 텍스트큐브 블로거들의 입장을 배려한다고 해도 링크가 변동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블로그 SEO(검색최적화) 작업을 다시 해야하는 불편함과 동시에 게시물이 일부 깨지는 등의 문제가 야기될게 불보듯 뻔합니다.

때문에 블로그를 꾸미는 것이 고된 일인 줄 알지만 어렵사리 티스토리로의 이전을 결심하고 일주일에 걸쳐 보시는 바와 같이 블로그를 오픈하였습니다. ^^;; (퇴근 후 저녁마다 블로그만 잡고 있던 것 같네요.ㅠㅠ)
항상 그렇지만 블로그를 개설하고 꾸미고 SEO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피곤한 작업입니다. 앞으로 많은 텍스트큐브를 사용하는 블로거분들이 타 블로그 서비스로 이전을 할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이전 과정 중에서 데이터 백업 및 복원과 관련한 내용을 간단하게 포스팅합니다.
블로그 데이터 백업 및 복원

'텍스트큐브 블로그 > 환경설정 > 데이터 관리'에서 백업하기를 통해 블로그 데이터를 백업하여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그리고 개설한 티스토리에서 '환경설정 > 데이터 관리'에서 데이터 복원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XML 파일을 복원합니다.



다행히 백업 받은 파일의 용량이 100MB 이하라면 파일 업로드를 통해서 간편하게 올릴 수 있지만 포스팅이 많거나 저와 같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첨부파일이 많은 경우에는 100MB를 넘게 되는데요. 그런 경우 개인서버나 호스팅 계정에 백업 파일을 업로드 한 후 파일의 웹주소를 백업파일 URL로 입력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웹기획자인 저도 개인서버나 호스팅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다가 또 이런 용어 자체도 이해를 못하는 분이라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실 것입니다.
간편한 방법은 포털에서 제공하는 대용량 메일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 다음의 대용량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게쓰기]를 통해 해당 백업 파일을 첨부하여 메일 발송합니다. 수신한 메일에서 첨부파일에 마우스 우클릭 후 '바로가기 복사'를 클릭하면 다음 서버에 등록된 해당 백업 파일의 URL이 복사되고 이를 백업파일 URL에 복사해 넣어주시면 됩니다. ㅎㅎ 매우 간단하죠.


이제 백업이 완료되었다면 백업된 포스팅을 확인해주셔야 하는데 저의 경우 많은 포스팅에서 사진이 깨져 보이더군요.
ㅠㅠ 괜히 옮겼어~ 괜히 옮겼어~ 
100여개의 포스팅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깨진 사진을 텍스트큐브에서 다운로드 받아 일일이 업로드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꾸미고 블로그 SEO 작업을 해주니 약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더군요.

2010/03/24 - [ITechnology™] - 블로그 사이트 검색 및 메타블로그 등록

이제 이전 작업이 완료되었으니 앞으로 좋은 포스팅만 많이 하면 되겠네요. ^^b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1. BlogIcon 이지호

    와. 이전하느라 고생많으셨겠어요.
    이전하시는 동안 이런 세세한 기록까지. 역시~!
    좋은 포스팅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_^

    • BlogIcon 세균무기

      ㅎㅎ 안녕하세요. ^^/
      일주일 동안 저녁마다 이전 작업하느라고 조금 고생했습니다. ^^;;
      같은 테터툴즈 계열의 블로그지만 데이터 백업이 100% 싱크가 되지 않아
      이전하고도 일일이 게시물을 수정해 줘야 했거든요.
      게다가 이렇게 꾸미고 검색최적화 작업도 다시 해줘야 해서...ㅠㅠ
      그래도 블로그 선택과 이전에 매우 신중해야겠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ㄷㄷㄷ

  2. BlogIcon  하나

    저도 여러 블로그 사용해봤던 사람입니다.
    확실히. 티스토리가 좋더라구요 ㅎㅎㅎ
    글 잘 읽고가요 ㅎㅎㅎ

  3. BlogIcon WithLove

    저도 텍스트큐브 쓰다가 이전하려고 하는데 아무리 복원을 눌러도 응답이 없네요..백업파일을 올린단 소리만 나오고;;

  4. BlogIcon DS2WGV

    저도 유료웹호스팅 받아서 개인도메인 걸고 텍스트큐브 사용했는데요. 태터툴즈 초기버전부터 썼었죠. 그런데... 아.. 오래 버텼죠. 불편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네요. 일단 사진 크기도 그렇고, 스킨도 불편하고요. 이제서야 티스토리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 BlogIcon 세균무기

      웹호스팅 받아서 사용하셨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으셨을텐데. ^^;;
      구경갔는데 깔끔하게 잘 꾸미셨네요. SNS 연동 및 버튼 플러그인만 적용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ㅎㅎ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