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업체라면 자사가 운영하는 웹서비스에 하루에 몇 명이 방문하고, 얼마나 많은 페이지뷰가 발생하는지 등의 블로그와 카페 등에서도 제공하는 기본적인 데이터에서부터 어느 지역의 접속 비중이 높은지, 사용자의 평균 접속 시간은 얼마 정도인지, 어떤 브라우저로 접속했는지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가 있어야 사이트 전략과 마케팅, 운영등의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겠지요. ^^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를 제공받기 위해서 로그를 분석하는 로그 분석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대형 웹서비스 업체들의 경우 로그 분석 솔루션인 로거에이스카운터 등을 임대해서 사용하거나 큰 포탈 등은 자체적으로 로그 분석툴을 개발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소 웹서비스 업체나 소호몰 등의 개인사업자, 또는 블로거들은 고가의 로그 분석 솔루션을 구비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그냥 손가락 쪽쪽 빨며 단순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상황을 인식하고 전략과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로거와 에이스카운터와 같이 매우 자세한 로그 분석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과분할 정도의 로그 분석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무료 로그 분석툴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구글 Analytics다음웹인사이드라는 서비스로 그 중 오늘은 구글 Analytics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현재 적용되어 있으며 제가 기획했던 사이트들에도 적용하여 운영 중인 무료 웹로그 분석 솔루션입니다.
적용하시면 사이트, 블로그 등을 운영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우선 구글 계정이 있으셔야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우선 구글 가입을 먼저 하시고 구글 계정이 있으시다면 바로 Analytics에 액세스하셔서 분석하고자 하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 등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Analytics [바로가기]


Gooogle Analytics





로그인을 하시고 액세스를 하시면 다음과 같은 추적코드를 발급 받게 되는데요.
일반용, 고급, 맞춤 등이 있는데 사실 저도 블로그와 사이트에 모두 일반용으로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급과 맞춤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자세하게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일반용을 적용하고 있으니 일반용을 그냥 선택하시면 됩니다. ㄷㄷㄷ


이 발급 받은 추적코드를 블로그의 Skin에서 <body>~</body> 사이에 원하시는 위치에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로그 분석은 삽입 후 하루에서 이틀 정도가 지나야 시작됩니다. 데이터가 없다고 놀라시진 마세요.


그리고 블로그에 애드센스 등을 적용하셨다면 애드센스 로그도 연동하여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참 좋지요. ^^b
중소업체와 개인 사용자의 경우 이 정도 로그 분석 자료라고 한다면 충분하다 못해 넘치는 로그 분석 자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적용을 안 하셨다고요?!?! 간단하게 코드만 삽입하면 되니 머뭇거리지 마시고 바로 코드를 삽입해보세요.
나의 사이트와 블로그에 접속한 사용자 데이터를 보는 재미도 나름 쏠쏠하답니다.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