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et

블로그 사이트 검색 및 메타블로그 등록

by 세균무기 2010. 3. 24.
중소업체 또는 개인사업자들이 자사의 홍보를 위해 사이트를 오픈할 때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 책정이 가능하냐고 물어봅니다. 그러면 열에 아홉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처럼 여러 매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자금을 갖춘 기업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러면 사이트 오픈해 놓고 하루에 몇 백명, 그것도 자사 직원이 그 중 절반의 방문자수를 차지하는 그런 사이트를 만들겠습니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기업 사이트들의 현실이 이러합니다. ㅡ.,ㅡ;;
때문에 저는 블로그와 함께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마케팅을 추천합니다. IT기업이 아닌 제조업 분야의 기업 등에서는 소셜마케팅을 무척 어렵게 생각하는데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용어가 생소하다보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운영할 정도면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도 쉽게 운영할 수 있을텐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소셜미디어 플래폼 중 블로그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사실 사이트를 오픈하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로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유입될 경로를 늘리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와 관련된 배너 등을 여러 곳에 띄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굳이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하지 않아도 비교적 여러 경로를 통해서 홍보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사이트 검색 및 메타블로그 등록 등을 통해 왜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가 더 효과적인 마케팅 툴인지 한번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이트 검색 등록

일반 사이트와 동일하게 블로그도 포탈사이트에 사이트 검색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 야후에서 '세균무기'와 'germweapon'으로 검색시 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등록시 블로그명은 검색률을 높이기 위해서 간단한 한글 명사로 입력하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블로그 주소에 포함되어 있는 영문(germweapon)은 네이버를 제외한 나머지 4개 포탈에서는 자동으로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였다면 아래 각 포탈 사이트 등록 페이지에 가셔서 블로그를 등록해보세요. 등록기간은 짧게는 2일에서 길게는 일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메일로 등록 결과를 알려주니 등록해놓고 맘 편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 네이버 사이트 등록 : https://submit.naver.com/
- 네이트 사이트 등록 : http://add.nate.com/regi.html
- 파란 사이트 등록 : http://add.paran.com/


사이트 RSS 등록

사이트명과 URL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등록한 포스팅 또한 포탈의 블로그 검색 결과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포털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의 경우 굳이 등록하지 않아도 공개만 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만 타 포털의 경우에는 RSS 등록을 통해 검색 결과에 블로그 포스팅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60%를 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제 블로그의 경우에도 가장 많은 유입경로가 네이버입니다. ^^;;) 개인적으로 기업 블로그인 경우나 스크립트를 조금 다룰 줄 아는 분이시라면 블로그를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음 계열의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네이버에는 사이트 및 RSS 등록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구글의 텍스트큐브를 쓰면서 왜 티스토리를 추천하냐고 물으신다면 다음이 더 많은 지원과 빠른 업데이트, 버그 수정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ㅠㅠ 티스토리 쓰다가 괜히 옮겼어~ 괜히 옮겼어~

                          문의 분류 > 블로그 / 카페검색 문의 > 내 블로그 검색(RSS) 등록
                          서비스 - 블로그 검색 / 질문유형 : 블로그 RSS 피드 등록/삭제


메타블로그 등록

메타블로그란 블로그 운영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주소를 등록하면 이로부터 블로그 포스팅을 수집하여 하나의 사이트에서 수많은 블로그의 글을 정리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블로그 허브라고 할 수 있겠죠.
때문에 메타 블로그에 RSS 주소를 등록하면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수시로 자동 수집하여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노출시켜 줍니다. 국내에만 수십여개의 메타블로그가 운영 중인데 아래 5개 정도만 등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메타블로그 등록을 원하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


- 다음view 등록 : http://v.daum.net/user/join?tab=2
- 올블로그 등록 : http://www.allblog.net/
- 블로그코리아 등록 : http://www.blogkorea.net/
- 믹시 등록 : http://mixsh.com/
- 네이트 블로그독 등록 : http://blogdoc.nate.com/list/

모두 일일이 등록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한번 등록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포스팅을 수집해 가니 블로그를 개설하였다면 꼭 등록해보세요.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