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nning

[스토리보드] 폐쇄형 오픈마켓 형태의 공동구매 쇼핑몰

by 세균무기 2018. 7. 7.

프로젝트(서비스명)

영유아 기관을 위한 공동구매 쇼핑몰, 누리랜드


프로젝트 구성원

기획자 1명, 디자이너 1명, 퍼블리셔 1명, 웹개발자 2명
총 5명

모든 멤버들이 여러 번 손발을 맞춰본 동료들이었다.
그래서 최근 이직한 회사에서 그린 기획서와 비교해 보면 놀라울 정도로 설명이 없다. :)


프로젝트 일정

4개월. 

 

기획부터 개발까지 딱 4개월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신 빠듯한 일정에서 모바일과 웹을 모두 지원해야 했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을 포기하고 반응형 웹으로 커버했다. 그리고 앞서 중국 O2O 플랫폼 및 미국 역직구 쇼핑몰을 기획 및 개발하면서 가지고 있었던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그렇지 않았다면 제아무리 손발을 맞춰본 동료들이었다 할지라도 최소 8개월은 걸리지 않았을까 싶다.


프로젝트 산출물


1. 누리랜드 반응형 웹
2. 누리랜드 관리자


프로젝트 개요

 

유아용품을 공동으로 구매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영유아 기관을 위한 공동구매 쇼핑몰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서비스 특징

 

1. 폐쇄형 오픈마켓

구매회원(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사설 영유아 기관) 및 판매회원(상품 판매자) 모두 회원가입시 관리자에 의한 승인을 통해 누리랜드에 가입을 하고 판매회원은 누리랜드 내에 매장을 개설하여 자사의 상품 또는 누리랜드에서 공급하는 상품을 위탁 받아 판매하는 폐쇄형 오픈마켓이었다. 

물론 회사도 누리랜드 내에 2개의 매장을 직접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2. 공동구매 쇼핑몰
물류/유통비를 낮추고 가격협상력(구매회원에겐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획일적인 영유아 기관의 연간 일정에 따라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형태로 판매를 하였고 이를 통해 상품의 단가 및 물류/유통비를 낮춰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고자 했다. 

3. 해외직구몰
대형 사설 유아법인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한 상품을 중국 이우시장에 사전 답사 또는 설문조사하여 리스트화하고 이를 직수입하는 형태로 판매하였다. 때문에 상품의 개별 포장 없이 분류 후 영유아 기관에 바로 배송을 하여 국내에 포장 및 재고를 위한 큰 물류 창고가 필요치 않았으며 유통비 또한 절감할 수 있었다.

4. 샘플박스 제공 및 소량 샘플 구매 등의 편의 지원
해외직구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구매해야 하므로 우수 고객(등급 시스템 도입)의 경우 공동구매 전 샘플박스를 제공하고 쇼핑몰 내에서 소량의 샘플을 K-Packet이나 EMS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지원하였다.

 

5. 다단계 포인트 시스템 적용
특정 판매회원에 속해 판매회원의 매장이나 상품을 홍보하여 판매회원으로부터 수익을 배분 받는 누리딜러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판매회원과 누리딜러가 마케팅을 주도하여 플랫폼의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특징 때문에 솔루션 기반으로 쇼핑몰을 구축할 수 없어 직접 개발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프로젝트 소회

사실 전략적으로 매우 훌륭한 프로젝트였다고 생각한다.
회사가 다수의 대형 사설 유치원과의 관계를 보유하고 있어 오픈 전 30여개의 영유아 기관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었고 중국 기업으로 시작해 중국 이우시장에서 상품을 소싱하여 수입할 수 있는 소싱력과 영업력을 갖추고 있었으며 동료들이 중국과 미국 타겟의 보다 거대한 O2O 플랫폼 및 역직구 쇼핑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들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누구라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그런 프로젝트였다.
그렇지 않은가! 모든게 갖춰져 있는 그런 비즈니스이니 말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난 2년 반 동안 중국과 미국을 진출하기 위해 너무 많은 리소스를 투입하였고 이제 턱없이 부족한 리소스를 가지고 침몰하는 배를 다시 띄우기엔 역부족이었다. 다들 의욕없이 침몰하는 배에서 어떻게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만 했으니 말이다.
급기야 영유아 기관이 발주한 상품의 사입을 위해 자금을 몽땅 끌어쓰는 바람에 급여가 밀리기 시작하였고 결국 서비스는 베타 오픈을 마친 상태에서 IT조직이 붕괴하며 온라인 프로젝트는 실패하고 오프라인 사업 부분만 살아남아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 난 베타 오픈 직후 회사와 동료들에게 지친 나머지 프로젝트 구성원 중에서 가장 먼저 회사를 떠났다.
  

 

스토리보드 다운로드

 

반응형 웹, 누리랜드 / 관리자 페이지, NSMS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 - 교보문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 책은 저자인 세균무기가 약 20년 동안 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오너로 일하며 블로그, 커뮤니

product.kyoboboo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