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Writing 가이드

Posted in Planning // Posted at 2020. 7. 24. 10:00

지난 글에서는 UX Writing과 마이크로카피(Microcopy)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왜 UX Writing이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작성하는 전문 직군인 UX Writer의 채용이 늘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좋은 UX Writing을 위한 조건과 몇 가지 Tip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너무 개론적인 이야기만 한 것 같아 이번 글에서는 실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UX Writing을 위한 글쓰기 조건과 그 예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만약 반응이 좋다면 실제 예제를 통한 UX Writing 사례를 한두 차례 글로 이어가 볼까 싶다.

 

 

UX Writing과 마이크로카피

한 IT서비스 기획자로서 서비스 기획을 하다 보면 서비스 내에 표시되는 수많은 단어와 문구를 작성하며 씨름하게 된다. 나는 기획서를 작성할 때 입력 폼 힌트 메시지(이하 Placeholder Message), 유��

germweapon.tistory.com

 

 

올바르게 쓰기 

 

맞춤법은 글쓰기의 기본이다. 더 이상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
마이크로카피를 작성했다면, 맞춤법 검사기는 꼭 돌리자!

 

 

올바른 맞춤법과 높임말을 사용합니다.

올바른 띄어쓰기를 사용합니다.
 

   삭제시, 완료시 삭제 시, 완료 시
   인기 순, 최신 순 인기순, 최신순
   지난 주 지난주
   가격 별, 카테고리 별  가격별, 카테고리별 

 

극존칭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을 하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회원탈퇴를 하시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회원탈퇴를 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외래어 표기를 사용합니다.

 

   컨텐츠, 컨텐트, 콘텐트 콘텐츠
   메세지  메시지 

 

※ 의도된 틀린 맞춤법의 사용

일반 카피라이팅이나 테크니컬 라이팅과 UX Writing이 다른 이유는 단말기나 해상도, UI 등의 환경이나 제약 때문에 의도적으로 맞춤법에 맞지 않게 붙여 쓰거나 텍스트 대신 아이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모바일 단말기의 좁은 Width값으로 인해 단어나 문장을 표현하기 어렵거나 또는 다국어 지원 시 번역에 따른 이슈 등으로 선택하는 UX Writing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익숙한 표현이지만 맞춤법에 맞지 않는 경우, 맞춤법의 옳고 그른 걸 고민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해당 단어나 문장을 의식하는 순간 사용자의 사용 흐름이 끊기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맞춤법을 틀리게 사용하는 것이다. 예컨대, '최댓값, 최솟값, 섬네일, 더 보기' 등이 올바른 표현이지만 '최대값, 최소값, 썸네일, 더보기'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자장면'이 표준어였지만 '짜장면'으로 표시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나머지 '자장면'으로 표시해놓으면 사람의 시선이 찰나 그 단어에 멈춰 사용 흐름이 끊기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틀린 맞춤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쓰기

 

사용자가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모바일 앱과 키오스크의 UI/UX 때문에 노인들의 디지털 소외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글은 사회적 배려의 시작이다.

 


고객의 행동을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표현합니다.

- 페이지나 메뉴 이름, 버튼, 팝업 창 등을 표현할 때에는 대괄호([ ])를 사용합니다.

- '클릭하세요, 터치하세요' 등의 표현은 '눌러주세요, 선택하세요' 등으로 표현합니다.

   계속하시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계속하시려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쉬운 용어로 표현합니다.

   사흘간 3일간

법률, 의료, 행정, 회계 등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익일, 익월, 당월 다음날, 다음달, 이번달 

   건강 건진 결과 건강 검진 결과

어려운 한자어나 한자식 표현을 자제합니다.

   우선적으로
우선으로, 먼저

이해하기 어려운 외래어 사용을 자제합니다.

   드래그 앤 드랍, Drag & Drop끌어다 놓기
   싱크, Sync동기화
   체크 선택
   More 더보기
   Go to Top 
맨 위로
   FAQ자주 묻는 질문
   Help 도움말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게 쓰기

 

모바일 화면과 유투브, 카드 뉴스 등에 익숙해진 세대에 긴 문장은 지루하고 따분함만 느껴진다.

그런데 콘텐츠도 아닌 관심도 없는 서비스 메시지나 설명 문구가 길다고 생각해보라. 긴 기사도 읽지 않아 맨 상단에 세줄 요약을 제공하는 시대다.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인 글을 쓰도록 하자.

 

 

문장을 짧고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 안내 및 오류 메시지 등에 내용 이해에 필요하지 않은 표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정말, 참, 매우, 성공적으로' 등의 부사어나 '처리, 적용, 완료' 등 서술어에 덧붙이는 표현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하시겠습니까?
   메일이 성공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두괄식으로 표현합니다.

 

 

 

일정한 형식을 갖춰 일관되게 쓰기

 

앱의 UI/UX만 살짝 바뀌어도 사용자들은 불편해졌다고 불만을 호소하곤 한다. 그만큼 사용자는 익숙함과 일관성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낀다. 때문에 동일한 표현과 형식, 톤앤매너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톤앤매너를 유지합니다.

 

표현 및 형식, 용어를 통일합니다.

- 제목이나 버튼 내 텍스트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습니다.

   [예, 삭제합니다.] [예, 삭제합니다] 


- 입력 상자 안의 Placeholder Msg 및 Validation Msg의 문구도 일관된 형식에 맞춰 씁니다.
  

   정확한 이메일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용어는 하나로 통일해서 사용합니다.

 

   성명, 성함이름

   핸드폰 번호, 휴대전화번호, 연락처휴대폰 번호

 

- 숫자, 단위 등의 표현 방식을 통일합니다.

  

   숫자 범위 뒤에 단위를 쓸 때 각 숫자의 단위가 같으면 마지막에 오는 숫자 뒤에만 단위를 씁니다.
   10MB ~ 20MB  10 ~ 20MB
   1개 ~ 100개  1 ~ 100MB

 

-  시간 표기를 통일해서 씁니다.

 

   단, 국가별로 날짜와 시간을 다르게 사용하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중국/일본 : 2020년 7월 10일, 오후 9시 30분
   미국 : July 20, 2020, 9:30pm
   유럽/남미 : 20 july, 2020, 21:10 

 

- 사람 이름이나 닉네임 뒤에 '님'을 쓸 때는 '세균무기 님'처럼 띄어쓰지만

   '회원님, 고객님'처럼 명사 뒤 접미사로 사용된 경우에는 붙여 씁니다.

- 쌍점(:)을 사용할 경우, 앞은 붙여 쓰고 뒤는 한 칸 띄어씁니다.
   단, 시간을 표시할 때는 쌍점을 붙여서 씁니다.

   고객 센터: 네이버 톡톡으로 문의해주세요.
   오전 12:00

 

- 기호 앞뒤에 빈칸을 두지 않습니다.

 

   기본 / 일반 / 프리미엄 기본/일반/프리미엄
   축구 & 야구 베스트 10  축구&야구 베스트 10

 

- 사칙 연산을 나타내는 수학 기호를 쓸 때에는 숫자와 기호 사이에 빈칸을 넣습니다.

   단, 나누기 기호 대신 빗금(/)을 사용할 때는 기호 앞뒤에 빈칸을 두지 않습니다. 

   곱하기 기호는 소문자 x로 표기하며 별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감력과 감수성이 높은 글쓰기

 

역사와 문화, 종교, 언어 등의 지역적 특수성이나 정치, 젠더 이슈 등 우리는 공감력이 결핍된 글로 인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사건들을 하나쯤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 논란과 사건을 내가 겪을 수도 있다.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합니다.

 

- '안 된다, 불가하다, 제한된다' 등의 부정적 표현은 권유나 긍정적인 표현으로 바꿉니다.

   비밀번호가 틀렸습니다. →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필수약관 미동의시 사용이 불가합니다.필수약관은 반드시 동의해야 합니다. 

 

혐오나 차별이 느껴지거나 존중하지 않는 표현은 쓰지 않습니다.

 

   집안에서 밥만먹고 운동도 안 했더니 일주일 후 확찐자로 판명났어요
   (한 푸시 메시지의 원본을 그대로 옮겨 쓴 것이다. 맞춤법도 그렇고 끙...)

 

역사와 문화, 종교, 언어 등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합니다.

 

- 언어별로 Length가 다르기 때문에 UI 설계 시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치, 젠더 이슈 등 논란이 발생할 표현은 삼가합니다.

 

 

 

가끔은 IT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는 것이 너무 피곤하고 지칠 때가 있다. 요구되거나 해야 하는 역량과 역할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동료들조차 내가 기획자로 일을 하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신경을 쓰는지 알아주지 않지만 그 수많은 기획자의 업무 중 기획만으로도 나는 단어 하나, 문장 하나, 버튼 하나, 1px 등 서비스를 구성하는 수많은 요소 하나하나에 신경을 쓴다.
그리고 그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소개되고 이용될 때 나는 기획자로서 희열과 보람, 가치를 느낀다.

P.S. : 자신만의 마이크로카피 작성 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같이 공부해요. :)

'Plan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 강의 및 1:1 레슨 진행 안내  (6) 2020.08.19
서비스 지표 정리  (0) 2020.08.11
UX Writing 가이드  (9) 2020.07.24
서비스 기획자 vs. PM vs. PO  (0) 2020.07.20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툴  (22) 2020.04.26
기획자의 데이터 분석  (3) 2020.04.05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1. Favicon of https://imcute.xyz BlogIcon 고야미

    확실히 읽기 편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smokeham.tistory.com BlogIcon 연기햄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저녁 되세요~

  3. Favicon of https://hscout.tistory.com BlogIcon esimone

    좋은 정보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4. 신한카드

    위 내용은 신한카드와 와이어링크가 공동연구해서 만든 UX Writing 가이드북 내용을 그대로 요약해 올리신거네요. 남의 저작물을 본인이 만든것처럼 내용을 올리시는건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원 저작자에게 허락을 받거나 출처를 밝혀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s://germweapon.tistory.com BlogIcon 세균무기

      안녕하세요! 신한카드 담당자님.
      먼저 불편을 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따로 연락드릴 연락처를 남겨두지 않으셔서 일단 댓글로 말씀을 드리고 메일을 주시거나 답글을 달아주시면 해당 글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오셔서 보지 않으실 수도 있으니 아무런 응답이 없어도 8월 31일 자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 글은 앞서 작성했던 글인 'UX Writing과 마이크로카피' 글(위에 링크가 첨부되어 있습니다.)과 마이크로카피와 관련된 저서인 '마이크로카피 : UX 디자이너의 글쓰기, 2018년 4월 발행',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2013년 7월 발행',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 구할 수 있는 글과 자료들을 공부하고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때문에 해당 도서와 자료들에서 인용된 부분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용된 저서와 자료를 별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제 불찰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논문도 아니고 일개 블로거다 보니 해당 부분에 대해서 미처 신경을 쓰지 못했네요.

      그런데 신한카드와 와이어링크가 공동연구해서 만든 UX Writing 가이드북을 그대로 요약해 올리셨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수긍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공부하여 작성한 글인 데다 위 저서와 인터넷 상에서 구할 수 있는 자료들을 보시면 내용이 대동소이한데 특정 자료를 그대로 요약해 올렸다며 법적인 문제를 언급하시니 좀 당혹스럽네요.
      그렇다고 하시면 만드신 가이드북이 언제 작성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공동 연구하기 보다는 앞서 작성된 수많은 마이크로카피 관련 도서를 또한 인용하고 계신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germweapon.tistory.com BlogIcon 세균무기

      위 답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저서와 자료들에서 인용된 부분이 많다는 점은 저도 인정하였습니다.
      인용 시 특정 문구는 문구를 그대로 인용했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마침표나 쉼표 등도 동일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용하지 않았고 우연히 들어간 것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없습니다.

      담당자님의 의사도 충분히 이해했고 제 의견도 충분히 전달이 되었으니 해당 글은 8월 말일자로 삭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6.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germweapon.tistory.com BlogIcon 세균무기

      인터넷 상에서 인용한 자료는 어디서 인용했는지 이제 와서 추적 및 알 방법이 없어 가지고 있는 책의 정보로만 인용하여 수정하였습니다.

      IT서비스 업계에서는 개발 블로그 운영 및 오픈소스 운동처럼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려고 노력하는데 마이크로카피 관련 글 하나로 법적인 문제를 언급하며 삭제하라고 하시는 것을 보면 참 산업 간에 정보의 공유를 바라보는 시각과 인식이 이렇게 다를 수도 있구나를 느끼게 되네요.

      어찌 됐든 작성하셨다던 UX Writing 가이드북 관련 기사를 검색해보니 올해 작성하셨던데 제가 인용한 책들은 그 이전에 작성된 책들이니 비슷한 인용 문구가 있다면 해당 가이드북이 그 저서들을 인용하신 것이니 꼭 원 저작자에게 허락을 받으시거나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