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et

한국형 구글 애드센스, 리얼클릭의 '리얼센스'

by 세균무기 2010. 12. 4.
오랜만에 국내 블로거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리네요. ^^b
이전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사이트에만 광고상품을 제공하던 국내 CPC과금 형태 애드네트워크 광고 시장을 이끌고 있는 리얼클릭이 드디어 사이트, 카페는 물론이거니와 블로그에도 적용할 수 있는 '리얼센스'라는 광고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네이밍에서 약간 구글 애드센스 짝퉁 느낌이 솔솔 나긴 하지요. ^^;;)



물론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는 CPM, CPC, CPS, CPA 과금 형태의 다양한 광고 상품이 국내에도 많이 출시되어 있지만 모두 블로거들에게 만족할 만한 광고 수익을 안겨주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기존에 마땅한 광고 상품이 없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링크프라이스의 블로그박스, 클릭n바이 등의 CPC서비스, 그리고 CPS(CPA) 광고 상품에 의존하던 블로거들에게 링크프라이스의 CPC 서비스보다 경쟁력 있고 구글 애드센스와 견줄 수 있는 '리얼센스'를 통해서 보다 선택의 폭을 넓히고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의심스러운 점은 이전 매체에 제공하던 CPC광고에서도 구글과 같이 키워드를 분석하여 컨텐츠 매칭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단순히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나누었을 뿐인데 키워드 분석을 통한 자동 광고매칭 시스템으로 진보적 타켓팅을 실현했다는 이야기는 조금 신뢰하기 어렵네요. 이 설명문구가 사실이라면 왜 매체에 제공하는 CPC광고에는 키워드를 통한 컨텐츠 매칭 기능을 적용하지 않고 있는지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ㅡ.,ㅡ;;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CPM, CPC, CPS(CPA) 과금 형태의 블로그 광고 상품과 비교하여 왜 '리얼센스'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구글 애드센스와 견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젯의 블로그 위젯형 CPM 광고 상품인 '스폰서 위젯'

최근 제 방명록에 애드젯이라는 업체가 돈버는 위젯이라며 애드젯 소개글을 작성했더군요. 블로그를 예쁘게 꾸며주면서 동시에 광고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위젯 서비스를 제공한다니... 물론 큰 기대없이 호기심 삼아 방문하여 살펴보았는데 역시나 큰 실망을 안겨주더군요.
애드젯에서 제공하는 위젯형 CPM광고 상품인 스폰서 위젯을 살펴봤는데 CPM이 고작 30원 수준입니다. ㅡ.,ㅡ;; 그럼 도대체 광고주한테 얼마를 받길래 고작 CPM 단가가 30원인가 하고 구석구석 찾아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광고주한테 광고비를 받는 기준은 그 어디에도 공개되어 있지 않더군요. 광고주한테 CPM으로 받는지, CPC로 받는지도 적혀 있지 않으니 이거야 원...
온라인 광고쪽에서 일하거나 일해 본 사람이라면 이 광고상품은 절대 적용하지 않을 것 입니다. 위젯이 정말 예쁘고 블로그에 꼭 필요한 기능이라면 위젯 기능을 보고 적용을 하겠지만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는 결코~ 절대~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광고주한테 못 받아도 CPM 300~1,000원 정도는 받을 것 같은데 보통 광고주한테 100원을 받으면 매체에게는 최소 60원(CPM 기준이며 CPC기준에서는 최소 40원 정도가 돌아감) 정도가 돌아가게 되는데  블로그도 매체로 간주한다면 최소 CPM 200원 정도는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들이 하루 평균 1천 pv가 나오는 것도 일반적으로 많이 나오는 편인데 1천pv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이를 CPM 30원으로 계산하면 한달에 고작 900원 수준의 수익이 블로거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그냥 광고 적용 안 하고 지하철 한번 안 탈께요. O.K.!?!?


링크프라이스의 블로그 CPC 광고 서비스(블로그박스,클릭n바이 등)

링크프라이스의 대표적인 CPC광고 상품인 블로그박스와 클릭n바이 등은 구글의 애드센스와 함께 많은 블로거들이 적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CPC광고 상품입니다.
링크프라이스의 CPC광고 상품은 리얼클릭과의 제휴를 통해서 리얼클릭에서 운영 중인 CPC광고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대대행(유통 단계에서 광고주와 매체 사이에 대행사가 2개가 껴있는 경우)으로 광고대행수수료가 2중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실제 블로거에게 돌아가는 수익금은 25원으로 약 광고비의 약 10%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ㅡ.,ㅡ;; 게다가 요즘 링크프라이스의 문제인지, 아니면 리얼클릭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광고 슬롯이 모두 차지 않고 좌측 캡쳐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x 박스가 자주 뜨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링크프라이스에 리얼클릭 광고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리얼클릭 측에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하지만 리얼클릭에서 제공하는 CPC광고 상품의 경우 현재 매체의 경우에는 광고비의 45~50% 정도의 수익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에게도 최소 40% 정도의 수익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기존의 링크프라이스를 통해서 적용하던 CPC광고 상품은 모두 제거하고 리얼클릭에서 제공하는 '리얼센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리얼클릭의 CPC 금액이 100~500원 정도로, 평균 2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거들에게는 80원 정도가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링크프라이스의 25원에 비해서 매우 높은 수익으로 구글의 애드센스와 비슷한 지급률을 나타낼 것 같습니다.

[링크프라이스 수익금 지급]


보시다시피 1클릭당 25원의 커미션을 블로거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리얼클릭 CPC 단가표]


이전 매체에 지급하던 수익률 기준인 45~50% 정도의 지급률을 유지한다면 블로거에게 평균 약 80원 정도의 수익이 지급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최소 CPC 단가인 100원으로 가정해도 약 40원의 수익이 블로거에게 지급되니 링크프라이스의 CPC광고상품보다 경쟁력이 있겠죠. ^^ 

그럼 왜 구글의 애드센스를 제거하고 리얼클릭의 '리얼센스'를 적용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블로그 광고수익모델의 문제점과 그 대안에서 이야기했던 바와 같이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낮은 클릭단가나 수익쉐어률, 그리고 클릭률, 구매율 또는 전환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아주 적은 소액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이 소액의 수익이 즉시 자신의 통장에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블로그 광고대행업체들이 제시하고 있는 일정 지급 기준(구글의 경우 $100, 국내 업체의 경우 2만원에서 5만원 이상시 지급)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대행업체의 계좌에 차곡차곡 쌓여 광고대행업체의 이자수익을 만들어주고 있으며 나아가 몇몇 광고 대행업체들의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소멸되기 때문에 낙전수익으로 대행업체만 배불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외국 회사와 국내 회사라면 어느 회사에게 돌아가는 것이 좋을까요?!?! 
게다가 국내 몇몇 업체는 기부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소액의 금액이라도 자유롭게 기부를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얼클릭도 '리얼센스' 정식 오픈과 함께 좋은 기부 프로세스를 구축해준다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또한 구글 애드센스 정책의 비밀주의로 인해 정확한 수익 예측이 불가능하며 부정클릭 방지정책 위반으로 실제 수익금을 지급 받지 못해 소송을 하는 등의 문제를 겪은 매체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입금 지금 조건이 $100불로 너무 높기 때문에 실제 수익금을 지급 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도 블로거들에게는 큰 부담이라는 점입니다.

- 관련 블로깅 : 2010/11/26 - [ITechnology] - 블로그 광고수익모델의 문제점과 그 대안


CPS (CPA) 형태의 블로그 광고 상품

CPS(CPA)형태의 광고 상품을 적용해보신 블로거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CPS(CPA)광고 상품을 운영한다는 것이 광고 최적화나 꾸준한 관리를 할 수 있는 파워블로거가 아니라면 무척 어렵거나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결국 적용해놓고 방치를 하게 됩니다. 광고최적화와 꾸준한 관리가 가능한 분이라면 CPC광고 상품에 비해서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적용해놓고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CPC광고에 비해서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CPC광고 상품에 비해 적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광고업체에게 이자수익을 벌어주거나 낙전수익으로 들어가게 되는 상황도 발생을 하게 되지요. 때문에 광고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CPC광고를 적용하고 오히려 포스팅에 심혈을 기울이는 편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얼센스 베타테스터에 참여해보세요!!

현재 리얼클릭에서 '리얼센스' 오픈과 함께 베타테스터를 모집하고 참가한 블로거들에게 맥북에어와 외장하드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리얼센스 베타테스터에 참가하셔서 블로거 광고수익모델로의 가능성도 테스트해보시고 경품도 타보세요. ^^b
앗!! 맥북에어 경쟁자를 너무 많이 양성하는 것인가?!?! ㅠㅠ [리얼센스 베타테스터 참여하기]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