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et

디지에코 세미나 - 스마트폰이 가져온 새로운 세상, 증강현실. 1부

by 세균무기 2010. 2. 10.
금일 KT경제경영연구소인 디지에코(Digieco)에서 주최한 2010년 제 2회 파워블로그 초청 오픈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세미나가 무료인데다가 최근에 스마트폰 기술 중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주제로 다뤄서인지 평일 7시에 비까지 추적추적 내려서 주최측에서도 빈 자리가 많을 것 같아 걱정을 했다는데 세미나실을 꽉 채울 정도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전 신청을 받았을 때도 세미나실 정원을 초과해서 중간에 신청을 마감할 정도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ㅎㅎ

저는 7시에 정각에 맞춰서 도착했습니다. 도착해서 세미나실에 입장을 하려고 하니 입구에 주최측에서 준비한 샌드위치와 음료가 준비되어 있더군요. 무료 세미나라서 특별한 서비스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퇴근 후 세미나를 듣기 위해 바로 달려왔을 분들을 위해 샌드위치와 음료를 준비해준 KT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최측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

세미나가 시작될 7시 30분 쯤에는 빈 자리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좌석이 꽉 찼습니다. ㅎㅎ
7시 정각에 "스마트폰이 가져온 새로운 세상,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라는 주제로 증강현실 관련 회사인 제니텀의 김희관 대표님의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강연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차후 발표 자료가 업로드 되는데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강연에 집중해서 듣느라고 따로 메모 등을 하지 못 했네요. ^^;; 대신 강의 내용 외에 몇 가지 인상적이었던 것들을 이야기하고 증강현실 관련 동영상 업로드로 이번 블로깅은 짧게 마칠까 합니다.

1. 발표자 PPT 연락처의 변화
어느 순간부터 발표자 PPT에 메일 주소나 블로그, 휴대폰 연락처들이 사라지고 트위터 주소만 덩그러니 씌여 있습니다. 이제 IT업계에서 스마트폰과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메인 스트림에서 배제된다는 사실입니다.

2. 강연의 실시간 중계와 피드백
강연이 참석자에게만 공유되는 것이 아니라 아프리카와 Ustream 등을 통해서 실시간 중계가 되며 동시에 트위터를 통해서 질의 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강연과 컨퍼런스를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스마트폰의 보급이 기대보다 미흡.
증강현실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세미나 정도라면 IT업종에서도 나름 상위 10%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이라고 생각했는데 스마트폰 소지자가 참석자의 약 30%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한 1년 정도는 지나야 기대할만한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
인상적인 부분은 증강현실 관련 회사인 제니텀의 김희관 대표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도 갈수록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추고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인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강연 내용은 추후 발표되었던 자료가 올라오는데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나름 증강현실 관련 동영상을 모아보았습니다. ^^ 보시고 증강현실이 무엇이며, 현재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증강현실의 미래를 상상해보시길 바랍니다. ㅎㅎ 그 후 관련된 자료와 함께 강연 내용을 정리한 글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거예요.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