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새로운 소셜 서비스, 구글 버즈(Buzz)를 소개합니다.
얼핏 보면 구글 웨이브와 비슷한데 구글 버즈는 공동 편집이 불가능하고 실시간 코멘트만 달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툴인 구글 웨이브와는 조금 다르고 기존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와 유사하다고 봐야겠네요. ^^;;;

구글 버즈는 Google 프로필과 지메일 사용자들 사이의 관계를 활용하여 신변잡기 글을 업데이트하고 이 글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업데이트한 글을 읽고 실시간 코멘트를 달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지메일을 기반으로 페이스북처럼 동영상과 사진, 하이퍼 링크를 게시할 수도 있고 구글 내 친구들의 트윗, 플리커사진, 페이스북 업데이트, 구글 리더 추천 기사 등을 한번에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 버즈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은 타인의 공개적인 업데이트글을 볼 수 있는 등 기능적인 면에서 트위터와 유사합니다. 때문에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장점을 두루 차용하여 기존의 SNS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구글 버즈는 지메일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순차적으로 적용 중에 있기 때문에 며칠 내에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메일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구글 앱스에도 탑재할 예정이라고 하니 학교나 기업에서도 내부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구글 공식 블로그 : 구글 버즈 소개
- 구글 버즈 페이지 : 구글 버즈 적용 페이지

 

기본적으로 Gmail의 '받은편지함' 바로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구글의 컨텐츠들을 기반으로 메시지와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해주고 있기 때문에 공동편집이라는 협업 기능을 뺀 구글 웨이브 또는 프렌즈피드를 좀 업그레이드한 느낌입니다.


구글 버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바로 사용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제가 스마트폰이 없기에 사용해 볼 수 없네요. ㅠㅠ (구글, KT 관계자분들 국내에서도 넥서스원 전파인증 안 받고 구매할 수 있게 해주세요. ㅠㅠ Plz~ ) 모바일 버전의 구글 버즈를 사용하면 현재 자신의 위치를 제공해주는 기능도 있고 간단하게 글을 남길 수 있게 되어 있어 트윗을 떠올리게 하는데 해외 언론에서는 Twitter, Yammer, Foursquare, Yelp등의 킬러 기능들만 하나로 묶어놓은 것 같은 모바일 SNS가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하네요.

- 관련 블로깅 : 국내에서는 버즈 웹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구글 관계자나 관계사 분들 밖에 
                     안 계신 듯 하고 모바일 버전은 버섯돌이님이 사용하고 후기를 올려놓으셨네요.
                     모바일에서 구글버즈 이용해보니...
                     구루님 블로깅 : 구글 버즈와 트위터 연동하기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1. Favicon of http://hisastro.textcube.com BlogIcon 그별

    WM은 Coming soon이군요... ^^;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_ _)

    • Favicon of http://germweapon.textcube.com BlogIcon 세균무기

      이제 국내에서도 대부분 사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저도 이제 버즈 노출되었고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후기 및 사용법을 올리고 있는 것 봐서는... 한번 사용해보세요.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