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nning

2024년 4월 서비스 기획 강의 안내

by 세균무기 2024. 3. 10.

서비스 기획자 또는 PM, PO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주니어 기획자들이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고 싶은데 대학 내 커리큘럼도 없는 데다 서점에 제대로 된 책 한 권 없다 보니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막막해합니다. :(
IT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선 다수의 기획자들이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좋든 싫든 선배들을 통해 도제식으로 배울 기회라도 있지만 작은 스타트업에선 기획자 홀로 사수 한 명 없이 맨땅에 헤딩하듯 기획을 하며 잡부 취급을 당하고 있거나 기획자 없이 디자이너와 개발자와 머리를 맞대고 기획을 해가며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하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러다 보니 도대체 서비스 기획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기획을 해야 잘하는 것인지 알 길이 없어 서비스 기획자들이 작성해 놓은 블로그 글 등을 읽거나 다급한 경우에는 비싼 사설 교육기관을 찾고 있지만 여전히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정보를 찾거나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며 지식을 쌓기엔 너무 열악하고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게 연차만 쌓여 가죠;;;

 

저도 사수 한번 없이 맨땅에 헤딩하며 18년 동안 서비스 기획을 해왔기 때문에 그 고민과 어려움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서비스 기획의 특성상 정규 교육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학문적 발전을 하는 것은 앞으로도 요원해 보입니다.
서비스 기획이 단말기 제조사나 OS,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매년 바뀌다시피 하는) 디자인 및 개발 가이드라인에 영향을 받는 데다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 타깃 등의 비즈니스 요소까지 고려하면 서적으로 출판을 해봐야 고작 1년이 지나면 폐기를 해야 하니 정작 기획자들이 필요한 건 각론 수준의 내용인데 수박 겉 핥기식의 개론 서적만 몇 권 있을 뿐이죠. 게다가 컴퓨터 공학, 디자인 공학, 경제학, 경영학, 법학, 인지심리학, 사회학, 통계학, 마케팅학, 광고학 등 너무 많은 기초 응용 학문의 이론을 끌어다 써야 하기 때문에 학문으로 발전하거나 이론적으로 교육을 하기엔 너무 힘들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을 통섭의 영역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죠.
어느 한 분야를 통달한 스페셜리스트도, 모든 분야를 조금씩 이해하는 제너럴리스트도 어려운 게 서비스 기획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서비스 기획이란 것이 왕도가 없다 보니 교육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왕도, 정답이 없다 하여 좋은 기획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제조사나 OS, 플랫폼 종속적인 기획을 할 수밖에 없다 보니 디자인/개발 가이드라인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규칙과 패턴을 준수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쁜 기획은 명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전부터 부족한 능력이지만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나 현업 기획자, 창업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며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 노하우를 공유했는데 막상 큰 도움은 못 됐던 것 같습니다. 기획 실무와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커뮤니티나 블로그라는 그릇에 담기엔 많이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획자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주니어 기획자를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의는 이전에 강의를 한 패스트캠퍼스에서 할까 잠깐 고민을 했는데 이미 패스트캠퍼스에 다수의 기획 관련 강의가 진행되고 있고 강의 방식이 제가 지향하는 방식과 거리가 멀어 직접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패스트캠퍼스의 강의가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편하게 둘러앉아 소규모 토론식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싶은데 강의장 여건이나 소규모 진행이 어렵기 때문이니 오해는 마시기 바랍니다.

강의 소개를 하려고 글을 쓰기 시작한 건데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 뽀개기! 강의
: 총 8주 4시간씩 32시간 진행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 뽀개기! (총 8주 4시간씩 32시간 진행) | 탈잉

이 강의는 IT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고 어떤 업무와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한 IT서비스 기획자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을 하고 프로젝트를 매니지먼트하여 서비스

taling.me:443

 

강의 소개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 뽀개기' 강의는 IT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고 어떤 업무와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한 IT서비스 기획자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을 하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하여 서비스를 런칭한 다음 서비스를 분석하며 고도화하는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압축적으로 학습하면서 한 회사에서 한 기획자로서의 몫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강의입니다. 일반적인 개론 수준의 강의가 아닌 각론 수준의 강의이기 때문에 소수 정예로 매우 집중도 있게 강의가 진행됨을 밝힙니다.

또한 다양한 자료 제공과 함께 매주 개별 또는 팀 과제가 부여되기 때문에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며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으면서 IT기획을 짧은 시간에 집중력 있게 학습 가능한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입니다. 기획 실무를 매우 짧은 8주 4시간씩 32시간에 걸쳐 매우 집중적이고 압축적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적당히 강의를 청강하려는 분이라면 다른 강의를 찾아보시기 부탁드립니다. 

강의가 실패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강의 내용과 수강생들의 수준이나 니즈가 맞지 않아 발생하기 때문인데 이 강의는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이나 5년 차 이하의 주니어 기획자에게 맞춰진 강의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강의 진행과 과제 수행을 반복하며 최종 결과물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강의 정보

 

장소: 2호선 서울대입구역 4번 출구 1분 거리에 위치한 두잇스페이스

 

두잇스페이스 - 스페이스클라우드

#서울대입구 #소모임 #스터디룸 #독립룸 #단독룸 - 열심히 사는 사람들의 꿈을 이루는 공간

www.spacecloud.kr

 

일시: 2024년 4월 6/13/20/27일, 5월 4/11/18/25일, 매주 토요일 9:00~13:00 (총 8주 4시간씩 32시간 진행)  

금액: 64만원 * 2개월 = 1,280,000원
        - 8주 4시간씩 총 32시간 진행
        - 스터디룸 비용 포함


인원: 최대 8명 이내
         - 수강 신청이 2명 이하인 경우에는 강의가 취소되고 환불 처리됩니다.

 

수강 시 혜택
1. 수강생들을 위한 슬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슬랙을 통해 편하게 질문하실 수 있어요.
2. 수강을 하시면, 강의안을 비롯하여 여러 기획서 및 자료를 슬랙을 통해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업 대상

 

5년 차 이내의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에게 적절한 강의입니다.
- 서비스 기획자 또는 PM로 전직을 희망하는 타 직군 종사자
- 사수 한번 없이 기획을 하고 있거나 개발자, 디자이너 등과 커뮤니케이션이 힘든 주니어 기획자 

- 현재 하고 있는 기획 업무를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체계를 잡고 싶은 기획자

 


커리큘럼

 

1, 2회 차

서비스 기획자란?
서비스 기획자 vs. 프로덕트 매니저 vs.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고, 그 역할 및 필요한 역량에 대해 살펴봅니다.

1.1 서비스 기획자란?
1.2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1.3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1.4 서비스 기획자의 위기와 영향력

상위 기획
데스크 리서치, 유저 리서치 등의 시장조사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목표 고객 선정 및 페르소나를 도출하여 고객 여정 지도(유저 저니 맵)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시장 및 경쟁사, 사용자를 분석하고 자사 서비스의 목표 및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2.1 서비스 기획자의 상위 기획 - 디자인 씽킹
2.2 페르소나 설정과 고객 여정 지도 작성
2.3 MVP 개발과 PMF 찾기

정책 기획
서비스 정책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고 서비스 정책 작성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살펴보며 서비스 정책 작성법을 학습합니다.

3.1 서비스 기획 시 필요한 지식과 정보
3.2 기획자를 위한 법령 지식
3.3 서비스 정책서 작성하기

 

3, 4회 차

화면(상세)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법 및 작성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고 서비스 구현 시 최소 단위인 컴포넌트 및 기타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합니다.

4.1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4.2 UI 컴포넌트 학습
      1) 버튼
      2) 인풋박스
      3) 링크
      4) 마이크로카피
      5) 동적 생성
4.3 기타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요소
      1) 모션
      2) 팝업
      3) 쿠키, 세션, 캐시
4.4 IA 작성 및 Flow 설계

 

5, 6회 차

프로세스 설계
회원가입/로그인, 인증, 배너, 상품, 결제, 취소/환불, 포인트/쿠폰 등 서비스의 주요 화면이나 기능, 프로세스 등을 학습합니다.

5.1 회원가입/로그인
5.2 배너
5.3 상품
5.4 결제/포인트/쿠폰
5.5 취소 및 환불

관리자 기획
백오피스 또는 어드민 사이트라 불리는 관리자 사이트 기획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6.1 관리자 사이트 기획 시 고려사항
6.2 기간과 상태값
6.3 고유 아이디 생성
6.4 서버와 DB 테이블

테스트
테스트 진행 시 기획자가 챙겨야 할 디지털 접근성 및 SEO 등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그리고 글로벌 서비스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7.1 디지털 접근성
7.2 다크패턴과 윤리적 기획
7.3 SEO/SMO/ASO
7.4 글로벌 서비스 기획 시 고려사항
7.5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7, 8회 차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워터폴과 애자일에 대해서 살펴보고 애자일 스크럼 개발 방법론에 따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칸반 보드 운영과 카드(이슈) 생성, 그리고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8.1 애자일 스크럼 개발 방법론
8.2 애자일 관련 툴 및 프레임워크:
      1) 칸반 보드
      2) 데일리 스크럼 미팅
      3) 플래닝 미팅 - 플래닝 포커, ICE 프레임워크
      4) OKR
      5) 스프린트 회고
8.3 애자일 문화 정착시키기

서비스 분석
서비스 분석 환경 설계 방법과 함께 서비스 지표 및 A/B 테스트, 퍼널 분석 등의 서비스 분석 방법론에 대해 학습합니다.

9.1 기획자의 서비스 분석
9.2 데이터 분석 환경 설계
9.3 해적 지표(AARRR Metrics)

 


강의 안

 

 

 

 

 

서비스 기획 뽀개기! 강의는 아래 링크에서 신청해주세요!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 뽀개기! (총 8주 4시간씩 32시간 진행) | 탈잉

이 강의는 IT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고 어떤 업무와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한 IT서비스 기획자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을 하고 프로젝트를 매니지먼트하여 서비스

taling.me:443

 

그리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이라는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 - 교보문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 책은 저자인 세균무기가 약 20년 동안 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오너로 일하며 블로그, 커뮤니

product.kyoboboo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