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nning

[스토리보드] 중국 모바일 리워드 앱

by 세균무기 2017. 2. 12.


프로젝트(서비스)명

Point Me v2.0


프로젝트 구성원 


기획서 작성 후 프로젝트 진행이 되지 못해(기획자에게 뭐 이런 일이 한두번일까? ㅠㅠ)
결국 기획자 1명... OTL


프로젝트 일정 

기획서 작성 : 2015. 03 ~ 04 (약 1개월 소요) 


프로젝트 산출물

모바일 앱과 백오피스 스토리보드


서비스 개요

중국 모바일 리워드 앱


프로젝트 내용

1) 서비스 중인 모바일 리워드 앱, Point Me의 v2.0 개발
2) 회원정보나 제공하던 백오피스를 운영자들이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신규 개발

붉은색 메뉴 및 글씨가 v2.0에서 신규 추가된 페이지와 기능이며 백오피스는 100% 새로 기획되었다.


서비스 특징

1)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리워드 앱
2) CPI뿐만 아니라 위치기반과 쿠폰, 타이머 등 모바일의 장점을 활용하여 퀴즈, Poll, 설문조사, 타이핑, 인증샷, 동영상시청 등 다양한 광고 캠페인 형식을 지원
3) 임무라는 게미피케이션 요소와 함께 커뮤니티 기능 제공


프로젝트 소회

사업 실패 후 북경에 위치한 중국 회사에 입사해 처음으로 작성한 기획서다.
형식상 서비스 중(?)인 모바일 리워드 앱, Point Me를 급하게 리뉴얼 및 고도화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였는데 외주를 통해 개발된 Point Me 앱 및 백오피스의 설계 및 개발이 엉망(릴리즈한게 용할 정도로 어쩜 이럴 수 있나 싶을 정도 였다.)인데다 다운로드 대비 실사용자가 너무 적어(마케팅비는 엄청 썼는데 리텐션이 OTL...이란 이야기다.) 기존 앱과 백오피스를 리뉴얼하는 것보다는 신규 기획 및 개발을 진행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하였다.


중국에 온지 얼마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시장과 회사 역량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급하게 기획서가 작성되었다.
당시 중국 리워드 시장이 BAT계열 광고대행사 위주로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었는데 광고 캠페인 연동 방식을 Server to sever 방식은 지원하지 않고 SDK방식만 지원하다보니 자유로운 UI 커스터마이징에 제약이 있었고 중복참여를 막고 사용자 정산을 위해 매체와 대행사 양쪽에서 사용자 참여 이력을 크로스 체킹을 해야하는데 대행사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체리피커를 필터링하지도, 정확한 정산을 하지도 못하는 상황이였다.
게다가 한국인인 내가 한글로 작성한 기획서를 중국인 모바일/웹개발자들이 볼 수 있도록 번역을 하고 설명을 해야하는데 IT전문 번통역자가 없어 IT에 문외한인 유학생과 조선족 교포들이 중간에서 번역과 통역을 담당하다보니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웠다.


결국 리워드앱의 시장성이 불투명한데다 내부 개발 역량 부족 등의 이유로 타 아이템으로 피봇하는 편이 낫겠다고 판단하여 실개발이 진행되지 않았다.


스토리보드 다운로드
 
모바일 스토리보드, 백오피스 다운로드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 - 교보문고

세균무기가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세균무기와 함께하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 책은 저자인 세균무기가 약 20년 동안 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오너로 일하며 블로그, 커뮤니

product.kyoboboo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