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특허로 미리 보는 애플의 미래.

Posted in Internet // Posted at 2010.08.11 13:29

최근 애플이 항공, 호텔, 패션과 관련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특허 출원했다는 소식에 이어 어제는 애플의 '스마트 자전거' 특허 소식이 기사화 되었습니다. 현대 산업은 특허 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업간 특허와 관련된 소송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애플도 부지런히 특허를 출원하고 있네요.
특허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특허 출원된 기술이나 비지니스 모델(이하 BM)이 해당 기업의 미래성장 동력이자 산업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의 행보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특허 출원 후 실제 구현되지 않고 사장되는 경우도 많지만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있으니 특허를 살펴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있을 듯 하여 최근 애플이 출원한 몇 가지 특허를 소개해드립니다.


그럼 특허로 미리보는 애플의 미래는??

 애플의 SNS, 아이그룹(iGroups)

애플도 최근 급성장하는 SNS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플이 아이폰에 기반한 독자적인 SNS, 아이그룹(iGroup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기술을 미국 특허청에 출원했다고 하네요.
특허 내용에 따르면 아이폰 사용자들끼리 아이그룹을 통해 주변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친구들과 소규모 그룹을 만들어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고 대화를 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아이그룹 내 사용자들에게 현재의 자신의 위치나 이동 정보 등도 알릴 수 있으며 일정, 연락처, SMS, 메일 등과 연동해 특정 일정에 맞춰 메일 또는 SMS를 그룹원 전체에 보내는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아이그룹이 상용화된다면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던 애플이 기존 출시된 수많은 SNS와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의 여부와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과 어떻게 연동될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 시장 진출?

애플이 자사의 어플리케이션 마켓인 앱스토어에 직접 진출한다면?

언와이어드뷰에 따르면 애플이 항공여행예약, 호텔서비스, 유명패션대여 등 3개 부분에 대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허를 출원하고 특허권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원문기사 보기]

애플의 항공여행예약앱의 경우 여행계획 및 일정을 짜는 것에서부터 비행시간 체크, 공항운행 정보 및 비행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때문에 항공기 운항 서비스와 비행 정보까지 포함하고 있어 공항 자체의 시스템과도 연동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호텔서비스 앱의 경우도 호텔의 정보시스템과 연계되어 앱을 통해 호텔 체크인/체크아웃, 방배정 또는 객실 내 케이블 TV 보기 서비스 등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명패션대여 앱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옷을 살펴보고  재고유무를 확인하고 패션 아울렛 매장도 돌아보는 것을 가능케 하는 앱으로 개인 옷 선택의 취양에 기반한 옷 추천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과연 자사의 앱스토어 시장에 애플이 진출할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지만 뛰어난 기술로 무장한 애플이 자신의 플래폼에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면 많은 개발자와 개발사들에게 엄청난 타격이 예상되네요.

[업데이트 : 2010.08.12]
포스팅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테크크런치에 애플이 특허 출원한 위 앱과 관련하여 기사가 나왔네요.
기사의 핵심은 애플이 자사의 앱스토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여 앱스토어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유지하고 있는 서드파티 개발자/개발사에게 미움을 사고 떠나가게 하는 우를 범하지 않겠다는 내용입니다. ^^b
 
관련기사 : Apple Confirms They’re Not Trying To Kill Third-Party Apps With Patents
 

 애플의 스마트 자전거

어제 (2010. 08. 10) 국내 언론에 게재된 애플의 스마트 자전거 특허 출원 소식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이 특허 출원한 자전거의 도면 및 특허 내용을 특허 모니터링 블로그인 
페이턴틀리애플닷컴에 공개했다는 소식입니다. [원문기사 보기]
애플의 특허 출원 문서에 따르면 애플의 스마트 자전거는 핸들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운전자는 스크린을 통해 주행거리, 속도, 경사도, 심장박동수 등의 주행 관련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인터넷에 연결해 교통상황 및 경로를 탐색할 수 있는 구글지도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 및 주행 경로 등의 개인 주행 이력 정보 조회와 주행 코스를 지도 위에 표시하고 이를 다른 주행자들과 공유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고 하네요. ^^b
최근 자전거로 출퇴근하거나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스마트 자전거가 출시되면 지름신이 강림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엄청난 뽐뿌질이 예상됩니다. ^^;;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