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et

Google Adsense Analysis

by 세균무기 2009. 12. 18.


해당 포스트는 2009/6/20일자로 티스토리에 블로깅한 내용을 블로그 이전으로 인하여

텍큐에 재블로깅한 내용입니다.


1. 구글 애드센스란?

     사이트의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웹게시자들이 자신의 웹사이트 컨텐츠 페이지에 관련성 있고 사이트와

      어울리는 구글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쉽고 유용한 프로그램임

 

2. 구글 애드센스의 종류

     1) 검색용 애드센스

        -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

        -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검색 파트너의 페이지에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페이지 상단에

          구글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

        - 즉 검색용 애드센스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검색어에 맞는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임

      2) 컨텐츠용 애드센스

        - 블로그, 사이트 등에 검색과 상관없이 컨텐츠의 문맥이나 사이트의 속성을 분석하여 타겟팅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 컨텐츠용 애드센스는 검색어를 통한 타겟팅이 아닌 구글만의 서치로봇을 통한 크롤링 알고리즘을

          통해 사이트의 컨텐츠에서 관련 키워드 등의 문맥 관련성을 파악하여 타겟팅된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과 사이트의 주제, 사이트 이용자 패턴, 방문자의 데모그래픽 특성을 파악하여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임

 

3. 구글 애드센스의 형태

     1) 광고 제작 형태에 따른 구분     

         - 텍스트, 이미지, 플래쉬, 동영상 광고 형태 지원

      2) 과금 형태에 따른 구분

         - CPC, CPM 과금 형태가 기본적이며 CPA, CPS의 과금 형태도 지원

 

4. 구글 애드센스 광고 필터링

        - 구글 광고팀의 사전 광고 문구 검열 및 구글 만의 필터링 알고리즘을 통해 적절치 못한 광고 문구를

          제거하고 특정 경쟁사 광고나 해당 노출되는 영역의 컨텐츠와 맞지 않는 광고를 자동 제거
       
- 사용자의 설정에 의해서 특정 광고주를 제거할 수 있으며 광고가 없는 경우 대체 광고를 설정할 수 있음

 

5. 구글 애드센스 적용 과정

       1) 광고주가 구글의 광고주 전용 프로그램인 애드워즈에서 경쟁입찰을 통해 CPC, CPM 가격 결정이

          이루어짐

       2) 가격결정이 이루어지면 애드센스를 통해 타겟팅된 사이트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됨



6.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발생 과정

      1)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 또는 개인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를 방문하여 애드센스를 신청

        2) 2~3일 후 구글로부터 승인요청이 이루어지면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애드센스 스크립트를 삽입

        3) 초기에는 문맥 분석 등의 이유로 적절한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공익적 또는 구글의 자체 광고가 노출됨

        4) 분석이 완료되면 컨텐츠에 적합한 타겟팅된 광고가 노출됨

        5)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의 클릭, 노출 등에 의해 수익 발생

 


7.
구글 애드센스 정산 과정

        1) 구글 애드센스 신청자가 누적 수입 10달러 이상이 되면 지급 방식 확인 메일 전달

          - 전자송금(ETF)지급 방식과 수표지급 방식이 있으나 국내에는 ETF방식이 미적용되어 수표 지급으로
            수익을 정
산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우편과 속달 등기우편으로 수표를 받을 수 있으나

            우편 취급 수수료를 일부 떼어감

         2) 누적 수입이 50달러 이상이 되면 우편으로 6자리 개인확인번호(PIN)번호를 전달

         3) 누적 수입이 100달러를 초과하면 익월 말에 수표로 수익금에 대해서 우편 발행

 


8.
구글 애드센스 장단점

         1) 장점

            - 애드서버 구매 및 영업 인력 확충 또는 BM을 찾기 어려운 중소형 사이트에 새로운 수익 모델 제시

            - 개인 블로그, 메타 블로그의 활성화에 기여

            - 문맥, 사이트 분석을 통한 능동적인 타겟팅 광고 진행 가능

            -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광고 형식 및 CPC, CPM 등 다양한 과금 형식 지원

            - 쉽고 간편하게 광고 운영이 가능

 

          2) 단점

            - 직접 광고 진행시보다 수익률이 높지 않음

            - 키워드 CPC 금액, 정산 방식이나 과정, 부정클릭 필터링 알고리즘 등 모든 정책이 비공개

            - 수익이 100달러를 넘지 않으면 정산을 해주지 않으며 받는데 시일이 오래 걸리고 환전을

               해야 하는 불편함

            - 부정클릭, 기타 사유 등으로 정산을 해주지 않거나 일방적인 통보 후 광고를 중단하는 등에

               따른 법적 분쟁 발생

            - 구글 본사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광고 컨트롤이 불가

            - 블로그 등이 마케팅 툴로 전락하고 있으며 블로그 내 키워드 광고가 많아짐에 따라 사용자의

              불만이 증가함

 

9. 애드센스 수익 결정 요소

   수익 = 컨텐츠와의 유기적 연관성 + 방문자 + 단가가 높은 광고 + 최적화된 배치와 디자인

            - 컨텐츠 : 결국 좋은 컨텐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이에 따라 클릭이

              발생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

            - 방문자 : 방문자가 많아야 클릭률이 놓아진다.

            - 클릭률(CTR) : 방문자가 많더라도 클릭이 발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따라 광고의 위치와

              디자인 등이 중요해진다.

            - 클릭당 단가(CPC) : 아무리 클릭률이 높아도 광고단가가 낮으면 수익률이 낮다.

               때문에 클릭당 단가가 높은 광고를 유치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해진다.

 

10. 애드센스 고수익 전략

          1) 각각의 독립 게시물에 관련된 페이지 제목, 링크를 설정할 것

             – 구글의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때문에 독립된 페이지 제목과 링크를 가지고 있어야  

                검색시 노출이 많이 됨

          2) 메타 태그를 최대한 자세하게 입력하여 검색시 노출 비중을 높여라.

          3) 질이 좋고, 유일하고, 원본적이며 집중된 컨텐츠를 사용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것

          4) 트랙백이 많이 걸릴 수 있게 만들어라.

          5) 단가가 높은 광고를 걸러내는 것이 사실적으로 힘들지만 단가가 낮은 광고를 봐두었다가

             경쟁광고 필터링을 통해 광고를 차단하거나 컨텐츠의 내용을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IT기기나 실제로 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제품과 관련된 컨텐츠로 구성되는 경우

             구매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는 곧 높은 수익률로 연결된다.

          6) 광고의 디자인과 배치에 따라 클릭률이 급격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컨텐츠에서 최고의

             효과가 나올 수 있는 디자인과 배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Smart Germweap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