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a News 앱의 디테일을 보며 든 생각

Posted in Planning // Posted at 2014.12.10 08:30


뉴스앱인 'Circa News'에 1천여개가 넘는 리뷰가 등록되었는데 그 중 95% 이상이 별 다섯개라며 그 이유를 분석한 글[사용자에게 앱의 리뷰를 잘 요청하는 방법]이 '아무도 물거나 해치지 않는다.'는 이상한 모임의 블로그에 등록되었다. :) 
IT종사자라면 누구나 그 이유를 궁금해 할 것이다. 
도대체 얼마나 잘 만든 어썸한 앱이길래 그럴 수 있는지 말이다. 믿을 수 없어~!!!



그런데 미안하게도 이 글에서는 그 이유를 밝히진 않을 것이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면 위 링크를 타고 원문 글을 읽으시라!



원문 글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과연 우리 팀이였다면, 일반적인 스타트업이였다면 저렇게 할 수 있었을까?
지난 8개 직장생활을 복기했을 때, 나의 답변은 NO다.

IT종사자라면 디테일이 쩌는(?) 제품과 서비스, 기능들을 보면서 열광하거나 감탄 또는 부러워하며 이야기하고 공유하거나 결국 한번쯤은 사용해볼 것이다.
나 또한 원문 글을 읽고 바로 Circa News 앱을 다운로드 받았으니 말이다.
그리고 Circa News가 리뷰를 받는 방식을 보면서 한 기획자로서 그들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런지, 그리고 디테일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런지 느낄 수 있었으며 한편으로는 부러웠다.

앱 다운로드에 사용자 리뷰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은 굳이 관련 데이터를 보여주지 않더라도 IT종사자라면 모두 동의할 것이다.
때문에 당신이 속한 팀 내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자고 이야기를 한다면 쉽게 제공할 수 있을까?
대략 이렇지 않을까 싶다.




* 기획자 : (왜 난 그런 생각을 못 했을까?) 좋은데요. 바로 적용하죠!


* 개발자 : To do list에 쌓여있는 업무도 많은데다 시간도 없고 나중에 하죠. 그 기능이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인가요? 그 기능이 정말 필요하거나 중요한 기능인가요? 그 기능이 대세에 큰 영향이 있나요?
결국 그 기능은 기획자 개인의 To do list 말미에 적혀있다 영원히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디자이너 : (디자인은 버튼 몇 개이니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데 개발자가 저리 나오니) 저도 그 기능이 지금 꼭 필요한지 모르겠네요.
결국 다수결에 밀려 못 할 가능성이 커진다.

* 관리자 : 그 기능이 당장 필요한가요? 매출에 도움이 되요?
결론은 당장의 매출에 도움도 안 되는데다 개발자, 디자이너도 굳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하겠다고 하니 불란을 만들고 싶지 않아 그냥 묻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얼마 후 동일한 기능이 언론이나 SNS 등을 통해 기사화되거나 회자된다면 아마 이렇게 이야기 할 것이다.
"왜 우리는 이런 디테일이 쩌는 제품과 서비스, 기능을 만들지 못하고 맨날 이 모양일까!"
아니면 단지 "부럽다!"


정말 미친 디테일을 보여주고 싶다면
1. 
스티브 잡스와 제프 베조스와 같이 최고관리자가 폭군이 되어 디테일을 꼼꼼히 챙기던지

2. 모든(대다수의) 구성원들이 디테일에 목숨을 건 팀을 만나면 된다.
3. 그렇지 않다면 미친 디테일은 그냥 언론이나 SNS 등을 통해서 보거나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 사용하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유세균입니다.
법과 행정을 전공한 웹/모바일 기획자이자 PM이며, 그리고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Mobile, SNS 그리고 Startup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기기,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메일 : ysk08900@gmail.com

subm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