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팔로워 한 명의 가치는?!?!

Posted in Internet // Posted at 2010. 2. 1. 06:06
Q. 트위터 팔로워 한명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저도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트위터 팔롱이나 팔로워를 물질적인 가치로 환산하여 그 가치가 얼마나 될까를 생각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팔롱보다는 상대적으로 팔로워가 많았으면 했고, 또 팔로워가 하루 빨리 쑥쑥 늘어나길 바랬었는데 어느 순간 이런 생각이 다 부질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 그 이후로는 팔롱도 상대방이 팔롱을 해 준 경우에만 꼭 맺어드리고 적극적으로 팔롱이나 팔로워를 늘리려고 노력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많은 수의 팔롱과 팔로워로부터 하루에 쏟아지는 수천개의 트윗이 심리적으로 압박을 가하더군요.
혹자는 모든 트윗을 다 읽는 것은 미친 짓이라며 접속 했을 때부터 타임라인에 보이는 트윗만 스킵하면서 읽으면 된다고 하는데 아직은 수양이 부족한지 그 또한 저에게는 신경 쓰이는 일입니다.
198/157명으로도 버겁다는 생각을 하는데
수천명의 팔롱과 팔로워를 보유하신 분들은 얼마나 피곤하실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그런데 세계 최고의 온라인 마켓인 이베이에서 트위터 팔로워를 마케팅의 수단이자 광고의 대상으로 현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역시 세상에 못 팔게 없다는 이베이답습니다. ㄷㄷㄷ

TechCrunch의 [원본기사]

현재 이베이에서 거래되는 트위터 팔로워의 가치는 1 팔로워가 1페니보다도 더 낮은 가치입니다. 참고로 1페니가 얼마의 가치인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듯 하여 말씀드리면 1달러의 1/100의 가격이니 한화로 약 12원의 가치입니다. ㅡ.,ㅡ;;; 그런데 1 팔로워가 1 페니보다도 더 낮은 가치이니...

A : 이베이 기준으로 1 팔로워는 약 12원보다도 더 낮은 가치.

약 1년 전에 대략 1백만 정도의 팔로워를 보유했던 Jason Calacaniss는 25만$을 받아 1 팔로워당 약 0.25$을 받은 예를 비교하면 턱없이 낮은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하지만 국내 온라인 광고 중 노출에 따른 과금 형태인 CPM (1,000 노출당 1,000원을 과금하는 형식) 형태와 단순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단순 비교하면 그리 낮은 금액은 아닙니다. 단순 비교하기 힘든 이유는 트윗은 팔로워에게 발송한다고 하더라도 리트윗 등의 변수가 적용되기 때문에 1 팔로워에게 1발송이 1PV가 아니라 1 발송이 1PV보다 적을 수도 있고(새벽에 발송하는 경우 타임라인에 노출되어 볼 가능성이 거의 없으니...) 크거나 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트위터 광고모델은 단축 URL 서비스를 통해 Click URL 트랙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CPC (발생하는 클릭수에 따라 과금하는 형태)로 과금 모델을 적용하고 후정산하는 형태로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베이 등 온라인마켓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팔로워수로 일괄 정산하고 있네요. ㅋ
트윗으로 수익을 가져가고 싶으신 분은 CPC로 한번 도전해보심이... ㅎㅎ
여하튼 중요한 점은 이 BM이 트위터에게도 그리고 사용자에게도 피해를 줄 뿐더러 수많은 문제를 낳는다는 것 입니다. 요건 새 블로깅으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트위터 개발히스토리를 비쥬얼화한 비디오!!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author image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세균무기입니다.
법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IT서비스 기획자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변방의 한 블로거입니다. IT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며 여행과 애플 제품, 블랙아이드피스의 음악, 커피를 격하게 애정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