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tup

스타트업에게 있어 철학과 가치란?

by 세균무기 2012. 9. 18.

스타트업에게 있어 철학과 가치란?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나 제품(이하 서비스), 나아가 기업에게 있어 철학과 가치가 중요하다고 역설을 하지만 정작 왜 중요하냐고 물으면 어물쩡 거린다. 그리고 아주 가끔은 철학과 가치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금 회사처럼.

물론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입소문이 퍼지고, 사용자가 서비스에 열광하고 사랑하게 만들기까지는 단순히 좋은 서비스만으로는 2% 부족하다. 이 2%를 채우는 것이 바로 기업의 철학과 가치다.

 

이미 성공한 스타트업이나 대기업의 경우 철학과 가치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이들도 들여다보면 나름의 기업철학(경영철학)을 가지고 꾸준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몇몇 기업들은 실제 경영과는 동떨어진 진정성 없는 허울 좋은 기업철학을 내세우며 운영하고 있는 모습도 자주 보게 된다. (보고 있나?!?!)

 

그러나 스타트업에게 있어 기업철학과 가치는 그 생존과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치부하기엔 성공이라는 관문을 여는데 매우 중요한 핵심적인 열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강조되곤 한다. 때문에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서비스를 만들기에 앞서 파운더들이 '왜 이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지', '사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도 각자의 가치관과 인격(이하 가치관)을 가지고 있듯이 법에 의해 권리능력이 부여된 개인의 집합인 법인 또한 그 나름의 철학과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오랜 시간 동안 인생과 삶을 통해 형성된 인간의 가치관과는 달리 인간들의 합의에 의해 구성된 법인이기에 구성원들의 가치관의 공감과 합의에 의해 정립된다.

가치관이 사람을 구분하고 차별화할 수 있는 기준이라고 한다면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나름의 차별화된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스타트업의 철학과 가치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차별화된 철학과 가치가 스타트업에 대해서 끊임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만들고 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케팅을 하고 투자자와 인재, 그리고 사용자를 끌어오는 동인이 된다.

철학과 가치가 없는 스타트업이 과연 어떻게 그들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또 스토리가 없는데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겠는가?

 

 

왜 스타트업에게 철학과 가치가 중요한가?

 

1. 좋은 선원의 합류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좋은 선장(파운더)과 그 선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좋은 선원(창업멤버)들이 합류하여야 한다. 하지만 큰 금전적인 보상을 지급할 수 없고 엄청난 고난과 역경을 감내해야 하며 성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좋은 선원들을 합류 시킨다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안타깝게도 이 과정에서 항해를 준비하던 대부분의 선장들이 항해를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를 하게 된다.

그렇다고 엄청난 리스크를 안고 적은 자원으로 항해를 시작해야 하는 스타트업이 좋은 선원들 이외엔 내세울 만한 경쟁력이 없는 상황에서 대충 선원을 뽑을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좋은 선원을 합류시키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게 되며 제시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없는 상황에서 그나마 선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의 철학과 가치가 아닌가 싶다.

'재미있게 일하며 이런 가치와 철학을 함께 실현해 보지 않을래?'라는 말 한마디에 꿈과 열정이 가득한 많은 청년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 배는 영원히 항구에 정박해 있어야 할 것이다. 때문에 스타트업의 철학과 가치는 좋은 선원들을 합류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반대로 스타트업에 참여를 원하는 청년들은 사전에 합류를 원하는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철학과 가치를 살펴보고 면접시 면접관에게 회사가 어떠한 철학과 비젼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 분명 멋진 스타트업이라면 면접관은 당황하지 않고 그들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비전을 멋진 청사진과 함께 흥분하며 이야기해줄 것이다. 그런 회사라면 놓치지 말고 바로 탑승해라!!

 

당신은 훌륭한 선원을 탑승시킬 준비가 되었나요?

 

2. 투자자의 지원

 

좋은 선원들이 합류를 했더라도 항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물질적, 금전적 지원이 필요하다. 물론 내부에서 자체 조달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매우 가난하기에 이 항해를 지원해 줄 투자자가 필요하다. 그런데 과연 제대로 세팅도 되지 않은 성공할 확률이 매우 낮은 스타트업에게 무엇을 보고 투자를 해줄까?

아쉽게도 국내 현실에서는 맨파워(맨파워라 이야기하고 학벌이라 읽는다.)를 가장 많이 보며 그 다음으로 그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이 아닐까 싶다. 최근의 초기 엑셀레이터들과 스타트업 투자자들은 맨파워와 함께 그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그 스타트업이 가진 철학과 가치가 투자자와 비슷하다면 그 투자자는 자신이 믿는 가치와 철학을 응원하기 위해서라도 리스크를 부담하며 당신을 열성적으로 지지할 것이다.

 

당신은 훌륭한 지원자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나요?

 

3. 나침반의 역할

 

좋은 선원들이 합류하고 이들을 지원할 투자자를 찾아 항해를 시작하게 되면 미지의 성공의 세계를 찾아 열심히 노를 저으며 앞으로 전진해야 한다. 거센 파도와 풍랑, 태풍을 헤쳐 나가며 망망대해를 항해하다 보면 길을 잃거나 원래의 정해진 항로가 아닌 (부정적 의미의) 항로를 찾게 되거나 목표한 목적지와는 다른 목적지를 찾으려고 노력할지도 모른다. 이 때마다 길을 잃지 않고 목적지를 분명히 가리킬 수 있는 기준점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철학이 될 것이다. 그리고 매순간 난관에 봉착했을 때마다 이를 헤쳐 나아갈 수 있는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당신은 길을 잃었을 때 길을 찾을 수 있는 나침반을 가지고 있나요?

 

4. 동기 부여

 

끝도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를 항해하다 보면 보이지 않는 성공의 열매보다는 눈앞의 망망대해에 지쳐 다시 돌아갈까를 수도 없이 생각하게 된다. 이런 힘든 상황에서 노를 힘껏 저으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스타트업의 가치와 철학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선장과 선원들이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이를 지지하고 믿는다면 그 어떠한 난관 속에서도 끊임없이 노를 저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힘들고 외로울 땐 누가 위로해주지? 바로 가치와 철학!

 

5. 좋은 결과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드디어 성공의 열매를 맛보게 된 스타트업.

그러나 직업적 소명의식이나 인류사회에 대한 사명감 없이 준비되지 않은 선장이, 나아가 올바른 가치와 철학이 세워지지 않은 스타트업이 뜻하지 않게 큰 성공을 하게 되었다면 그 준비되지 않은 성공이 그들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그 주변까지도 불행하게 만들 것이다.

갑작스레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의 결말이 어두운 것을 봐라. 그리고 국내의 돈에 눈이 먼 수많은 악덕 대기업들을 보라.

 

과연 당신은 성공할 준비가 되었나요?  

 

 

대다수는 스타트업을 멋진 요트로 상상하겠지만 현실은 구멍 난 돛담배일 것이다.

그러나 그 순간에도 선장과 선원들에게서 당신은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