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et

모바일 메신저 비교 : 어떤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할까?

by 세균무기 2010. 9. 6.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럼 모바일 메신저 한 개쯤은 다운 받아 사용하고 계시겠죠? ^^
어떤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설마 저처럼 눈에 보이는 것은 다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고 있진 않으시겠죠? (너무 많아~ 너무 많아~ ㅠㅠ)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 등록되어 있는 수백여 종(수만일지도 모른데 너무 작게 불렀나?!?! @.,@;;)의 모마일 메신저를 포함한 SNS앱들.
제 아이폰에 깔려 있는 앱만 무려 WhatApp, m&Talk, USay, 카카오톡(+카카오수다+카카오아지트), 마이피플, Twitter(공식앱), Osfoora, 파랑새, twtkr, Echofon, me2DAY, NateOn, Messenger(MSN메신저), Skype, 페이스북, Vonage, Yammer, 가가라이브 등 30 여개가 넘네요.

어떤 앱이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지, 어떤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지... ㅡ.,ㅡ;a
저와 같이 웹기획을 하고 있는 사람에겐 미칠 노릇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즐겁고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겠죠?!?!
하지만 주변의 사람들을 보면 그리 행복하진 않은가 봅니다. 제가 무엇을 쓰고 있는지 물어보거나 추천해달라고 하는 것을 보면 어떤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지 커다란 고민에 휩싸여 있는 것 같네요. ㅋ

그래서 오늘은 국내 모바일 메신저를 소개하고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앱으로 출시되어 있는 모바일 메신저와 SNS를 구분하는 것이 모호하긴 하지만 구분을 안 하면 수십, 수백 종의 앱을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편의상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트온UC 그리고 Usay 앱을 소개합니다.


한국판 WhatsApp,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카카오 시리즈(카카오아지트, 카카오수다)로 유명한 IWILAB(아이위랩)에서 개발한 어플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지원하고 있으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환경에서는 무료로 1:1 채팅과 그룹 채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매우 깔끔하고 심플한 UI와 꼭 필요한 기능만 탑재하여 사용이 매우 편리하고 가볍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주소록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정보만 친구 목록에 동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친구 목록이 공허할 수 있습니다. ㅡ.,ㅡ;; (물론 전 타 어플리케이션에 비해서 친구 목록이 가장 많네요. ㅋ)
때문에 주변에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면 필수 어플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운로드 받아놓고 한번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다운로드 받기 ]


통합 커뮤니케이션 앱을 꿈꾸는 다음의 마이피플

























다음에서 개발한 마이피플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뿐만 아니라 모바일웹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마이피플 친구로 등록된 사용자(연락처 목록은 제외)와는 무료로 1:1채팅과 최대 10명까지의 그룹 채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이 주소록을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초성검색과 번호검색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진, 동영상, 음성쪽지를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박스 기능은 물론이거니와 현재 위치 뿐만 아니라 특정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강력한 공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모임 등의 장소 공유 등에 많이 사용할 것 같네요.

 
그리고 다양한 스킨 테마와 벨소리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마이피플 다운로드 받기 ]
마이피플 모바일웹 바로가기 ]


네이트 서비스의 종합판, 네이트온UC

아이폰3GS를 사용하다보니 아이폰용 NateOn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보긴 했지만 네이트온UC는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사내 어플리케이션팀에서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수 종의 안드로이드폰에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할 수는 있지만 굳이 그러고 싶지도 않네요. ^^;;

네이트온UC는 네이트 서비스의 종합판 커뮤니케이션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폰만 지원하고 있지만 9월 내에는 아이폰과 윈모용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주소록은 폰 주소록을 포함하여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주소록까지 동기화 된다고 하니 카카오톡보다는 주소록 리스트가 길 것 같습니다.

주소록을 통해 통화, 메신저, MMS, SMS, 이메일, 쪽지를 발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니홈피 방문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작은 화면 속에서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하다보니 자칫 서비스가 복잡하고 너무 무거울 것 같습니다.
모바일앱은 작은 화면 속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다보니 꼭 필요한 기능만 가지고 가볍고 심플하게 만들어야 하며 UI, UX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 사실을 잊은 것은 아닌지 묻고 싶네요.

게다가 SK컴즈는 이렇게 생각하진 않겠지만 10~20대만의 서비스가 되어 버린 네이트온과 싸이월드의 기능을 모두 끼워넣다 보니 주 스마트폰 사용자인 얼리어답터 성향이 강한 20~40대 사용자에게 외면을 받는 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트온UC 다운로드 받기 ]


강력한 주소록 기능을 갖춘 KTH의 Usay
  
























마지막으로 아이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푸딩 카메라와 포스퀘어와 유사한 LBS 서비스인 아임IN을 개발한 KTH에서 새롭게 출시한 주소록 앱인 Usay(이하 유세이)입니다.
유세이는 아이폰에서만 이용 가능한 주소록 앱이며 일부 모바일 메신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초기 구동화면에서 보시다시피 주소록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메신저 기능보다는 강력한 주소록 기능을 자랑합니다.
주소록은 폰 주소록은 물론이거니와 구글, 네이버, 다음, 파란의 포털 주소록과 개인PC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록을 동기화 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개한 그 어떤 앱보다도 주소록 리스트가 가장 길 것 같네요. ^^b


또한 타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그룹 생성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룹에 단체 SMS를 보낼 수 있는 그룹 메시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Usay친구 목록(유세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에 있는 사용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폰 SMS 발송 건수에서 차감되니 그룹메시지를 마구 보내는 것은 자제하시길...

그리고 다음의 마이피플과 같이 초성검색과 번호검색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세이 웹서비스를 제공, 연동을 통해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록을 유세이 웹에서도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Usay 다운로드 받기 ]
 

어떤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해야 할까?


직업의 특성상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보고 지우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주로 사용하는 앱은 10개 남짓인 것 같습니다. 때문에 모바일 메신저 4개를 소개해드렸지만 4개를 모두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어플을 사용해야 할까요?!?!

정답은 모두 한번씩 사용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찾는 것입니다. ㅎㅎ

하지만 여러 어플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보는 것이 짜증나고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취향과 생각으로 추천을 해드리자면...
모바일 메신저라는 것이 나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툴이다 보니, 게다가 무료 채팅을 즐기기 위해서는 인터넷 환경(3G, Wi-Fi)에서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카카오톡 사용자만 친구 목록에 동기화 시켜주는 카카오톡의 경우 자주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네이트온UC의 경우 네이트온과 싸이월드의 다양한 기능을 모두 붙이다 보니 불필요한 기능이 너무 많으며 무겁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연령층이 20~40대이다 보니 10~20대 여성의 전유물로 전락한 네이트온과 싸이월드 기능 위주인 네이트온UC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때문에 강력한 통합 주소록 기능을 제공하는 KTH의 유세이를 모바일 메신저가 아닌 주소록 서비스로 사용하면서 일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기타 부족한 공유 기능 등을 위해 다음의 마이피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가슴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세균무기

댓글